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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식품류 설선물 3만~4만원대 캔 복합형 '흥행몰이' 예감

CJ제일제당, 작년 추석시즌 1500가구 명절 선물세트 트랜드 분석
캔햄 중심의 중저가 세트 다양한 구성 선호경향 뚜렷
스팸, 백설 식용유, 비비고 김 등 복합형 세트 인기 기대

[FETV=최남주 기자] 2주일 앞으로 다가온 올해 설 명절대목엔 3만~4만원대  캔햄 복합형 가공식품 선물세트가 흥행몰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명절 선물세트 시장에서 캔햄 중심의 가공식품 선물세트 구입 비중이 늘어나고 3만~4만원 중저가 복합형 선물세트 선호 경향이 뚜렷할 것이란 조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이 시장조사기관인 칸타월드패널과 함께 1500가구를 대상으로 지난 추석시즌 4주간 명절 선물세트 소비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가공식품 선물시장 규모가 해마다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저가나 고가가 아닌 중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물세트 구성은 단품보다는 캔햄, 식용유, 조미김 등 다양한 상품이 결합된 복합형 선물세트가 전년 대비 소비자 선호도가 뚜렷한 경향을 보였다. 명절 선물세트 전체 시장은 지난해 추석 기준으로 전년대비 2.7% 성장한 4조1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매년 1,2위에 오르는 신선식품과 상품권 비중은 여전히 높지만 선호도는 하락세다.

 

반면 가공식품과 건강식품은 전년대비 두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특히 가공식품 선물세트는 지난 2016년 추석 기준 6022억원에서 지난해 6422억원으로 6.6% 성장했다.

 

품목별 인기 순위는 1위 신선식품(55%), 2위 상품권(45%)에 이어 가공식품(38%), 건강식품(30%) 순이다. 단품형 선물세트보다 캔햅과 식용유 등을 결합한 복합형 선물세트가 인기였다. 가격대는 3만~8만원대의 중간 가격대 선호현상이 뚜렷했다.

 

이같은 현상은 실속과 가성비, 프리미엄 등을 동시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선물세트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는 게 CJ제일제당 측 설명이다. 특히 캔햄을 중심으로 한 3만~4만원대 중저가 복합형 선물세트가 주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 모두에게 실용성, 합리적인 가격대, 다양한 제품 구성, 고급스러운 이미지 등 여러 부문에서 만족도 높은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CJ제일제당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스팸’과 ‘백설 식용유’, ‘비비고 김’ 등으로 구성된 3만~4만원대의 다양한 복합 선물세트로 설 선물세트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이번 설 선물세트 매출을 전년 설대목대비 두자릿수이상 끌어 올리는 등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리겠다는 각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