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전자


미세먼지 철벽방어하는 공기청정기는?

[FETV=정해균 기자] 미세먼지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는 가운데 공기청정기가 건강을 지키는 생활필수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최근 초미세먼지에 대한 보건당국의 경고가 잇따르면서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덩달아 증폭되고 있다. 틈새가전으로 불리는 공기청정기 시장에  크고 작은 가전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출사표를 던지는 이유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서울의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44㎍/㎥, 초미세먼지는 25㎍/㎥로 조사됐다. 미국 LA나 프랑스 파리 등 해외 대도시보다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해  공기청정기는 140만대 팔린 것으로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올핸 이보다 80% 가까이 늘어난 250만대를 점치고 있다. 공기청정기 수요가 가정뿐 아니라 유치원, 학교, 병원을 비롯한 공공장소로 확대되는 등 사용처가 많아지는 추세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LG전자, 위닉스 등 업체간 공기청정기 시장을 둘러싼 마케팅 경쟁도 덩달아 치열해지는 모습이다. 이에 FETV는 각 가전업체들이 주력으로 판매중인 공기청정기를 선정, 해당 제품의 성능과 특장점을 꼼꼼히 살펴봤다.

 

◇삼성전자, 분리·결합이 가능한 모듈형 공기청정기 '삼성 큐브'

 

삼성전자의 '삼성 큐브'는 국내 최초로 공기청정기에 모듈형 제품을 적용한 프리미엄 공기청정기다.
모듈형으로 생긴 2개의 제품을 분리·결합할 수 있어 낮에는 넓은 거실에서 2개를 합쳐서 쓰고, 잘 때에는 안방과 자녀방에 각각 한 개씩을 놓을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이사를 가거나 가족 구성원이 늘어나도 같은 모듈을 추가로 구입해 용도에 따라 분리·결합해 사용이 가능해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다.

 

각 모듈은 별도의 도구 없이 손쉽게 분리·결합할 수 있으며 결합한 경우 1개 모듈만 전원에 연결하면 모두 작동한다. 청정기능도 강화했다. 초미세먼지를 99.999%까지 제거할 수 있는 초순도 청정 시스템이 적용됐다. 10만개의 먼지 중 1개 먼지만 필터를 빠져나가는 수준이다.  ‘하이브리드 집진 필터’에 극성을 지닌 정전커버를 추가해 필터를 거친 뒤 정전기의 힘으로 먼지를 다시 한번 걸러내도록 했다.

 

공기청정기에서 발생하는 바람과 소음에 불편함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위해 직접 몸에 닿는 바람 없이 조용하게 실내공기를 정화시켜 주는 삼성만의 ‘무풍 청정’ 기능을 도입했다. ‘자동 청정’ 모드로 설정하면 실내 오염도를 정확하게 감지해 공기가 나쁠 때에는 쾌속 청정으로 오염된 공기를 신속하게 흡입해 강력하게 정화하고 실내 공기가 ‘좋음’ 상태로 10분 이상 유지되면 자동으로 ‘무풍 청정’ 운전으로 전환된다.

 

삼성 큐브에는 와이파이를 기반으로 한 사물인터넷(IoT) 기능도 탑재돼 ‘삼성 커넥트’ 스마트폰 앱으로 외출 중에도 간편하게 실내외 공기 질 점검, 제품 원격 제어, 필터 교체 시점 알림과 구매 페이지 안내 등의 편의 기능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삼성 큐브는 영국 알레르기협회(BAF)와 미국 가전제조사협회(AHAM)로부터 미세먼지와 알레르기 차단 성능을 인증받았다. 삼성전자는 최근 메탈브라운 색상이 적용된 '삼성 큐브' 신제품을 출시했다.

 


◇LG전자, 청정면적 키운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LG전자의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공기를 흡입하고 내보내는 장치인 ‘팬’의 모양을 바꿔 보다 넓은 공간을 빠르게 청정할 수 있는 신제품이다. 기존 제품은 청정면적이 51.5㎡, 58㎡, 81㎡, 91㎡였는데 신제품은 각각 54.5㎡, 62㎡, 91㎡, 100㎡으로 늘어났다.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는 한국공기청정협회로부터 실내 공기청정기 단체 표준에 따른 일반 공기청정기 인증(CA인증)과 학교용 공기청정기 인증(CAS인증)도 획득했다.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는 초미세먼지 필터가 기존보다 30% 더 촘촘해진 ‘6단계 토털 케어 플러스’를 탑재해 청정 성능도 강화됐다.

 

'6단계 토탈케어 플러스'는 황사와 초미세먼지, 알러지 유발물질, 5대 유해가스, 새집증후군 원인물질, 스모그 원인물질까지 제거한다. LG전자는 청정면적과 성능을 업그레이드하면서도 클린부스터, 케어십 서비스 등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만의 장점들은 유지했다.

 

 

◇위닉스, 고성능은 '타워' 가성비는 '제로'

 

위닉스 공기청정기의 주력 제품은 '타워'와 '제로' 두 가지다. 중대형 모델인 '타워XQ'는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비롯해 다양한 공기 정화 기능이 탑재됐다. 전면과 후면에서 동시에 한 번에 많은 양의 오염물질을 흡수하고 정화하는 듀얼필터 시스템과 터보 3D 토출로 입체적인 공기 청정을 실현했다. '플라즈마 웨이브 2.0'은 공기 중 바이러스 6종, 박테리아 3종,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을 제거한다.

 

제품 내부에 장착된 자외선 발광다이오드(UV LED)는 공기가 흐르는 유로와 팬을 살균한다. 제품 전면 디스플레이를 통해 초미세먼지, 필터 수명, 예약 시간 등에 대한 각종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위닉스 스마트 홈 서비스와 연동돼 휴대폰으로도 손쉽게 집 안 공기 상태를 체크하고 집 밖에서도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제로' 시리즈는 사용자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패턴을 분석하고, 소비자평가단과 사용자 리뷰 분석을 통해 개발한 제품이다. PM2.5 배출차단시스템을 적용, 초미세먼지 누출로부터 안전하다. '제로 2.0'은 기존 `제로` 제품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마이크로 집진필터의 면적 증가로 1㎡당 소비전력을 약 20% 개선했다. 조작부와 본체 색상을 변경해 외관 디자인도 한층 세련돼졌다. 또 프리필터, 탈취필터, 마이크로집진필터가 장착돼 초미세먼지를 99.97% 제거한다.

 


◇대유위니아, 디지털 센서 적용 '위니아 공기청정기'

 

대유위니아의 '위니아 공기청정기'는 실시간으로 공기 상태를 감지해 입체 청정 시스템으로 관리한다. 실내 공기 상태를 세밀하게 측정하는 'PM 0.5 디지털 공기청정 센서'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초미세먼지와 암모니아, 아세트알데하이드 등 각종 유해 냄새를 세밀하게 감지한다. 위니아 공기청정기는 디지털 센서가 오염된 실내 공기를 감지하면 공기청정기가 전면과 후면으로 공기를 빨아들인다.

 

이어 3중 필터(프리필터·집진필터·탈취필터)를 거쳐 깨끗한 공기를 360도 전 방향으로 배출하는 방식이다. 또 토출부 상단에 있는 전면 LED(발광다이오드)를 통해 실내 공기 상태와 필터 수명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미세먼지 상태와 냄새를 분석해 공기 오염도에 따라 4단계로 표시하며 자동으로 공기를 정화한다. 필터 수명도 LED를 통해 필터 교체시기를 알려준다.

 

위니아 공기청청기는 양손 핸들과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바퀴를 장착해 힘을 들이지 않아도 원하는 곳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또분리형 토출구를 적용해 물세척을 쉽게 했다.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먼지 커버도 제공한다.

 

 

◇코웨이, AI 액티브스윙 기능 탑재 '액티브액션 공기청정기 아이오케어'

 

코웨이의 '액티브액션 공기청정기 아이오케어(IoCare)'는 '인공지능(AI) 케어'와 '액티브스윙'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다. AI케어는 집 안 공기가 오염되기 전에 스스로 알아서 청정해주는 기능이고, 액티브스윙은 상하좌우 회전으로 더욱 빠르고 강력하게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시스템이다.

 

인공지능 케어이 경우 머신러닝 강화학습을 거쳐 공기질 오염 패턴을 학습하고 5분 주기로 미세먼지 변화량을 예측한다. 고농도 오염이 예측되는 시점에 제품 스스로 실내공기질을 관리해준다. 액티브스윙 케어는 제품 헤드부가 상하좌우로 곡선을 그리며 자유롭게 회전한다. 수동으로도 조정이 가능해 제품의 이동 없이 원하는 방향으로 청정할 수 있다. 

 

'듀얼 필터' 방식을 적용했다. 양면에서 공기를 강력하게 흡입하기 때문에 더욱 빠른 청정이 가능하다. 극세사망 프리필터, 이중탈취 필터, 탈취필터, 헤파필터가 양쪽에 각각 장착됐다. 사물인터넷(IoT) 기능도 적용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집 미세먼지 현황 및 인공지능 케어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SK매직, '스마트모션 공기청정기' 움직임 따라 먼지감지

 

SK매직은 '스마트모션 공기청정기'는 국내 최초로 스마트센서와 모션기술이 적용돼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생활먼지의 방향을 감지해 집중적으로 정화해준다.

 

스마트모션 공기청정기에 탑재한 센서는 생활먼지 방향을 감지해 집중적으로 공기를 정화해준다. 스마트모션 공기청정기는 사람의 움직임에 맞춰 회전해 오염도에 따라 풍량을 제품 스스로 조절한다. 또 흡입구 팝업 기능으로 사용자 주변의 공기를 집중해서 관리해준다.

 

인공지능(AI)을 탑재, 오염 패턴을 분석하는 것은 물론이고 실외 공기 상태 정보를 수집해 스스로 최적화된 공기 정화를 진행한다. 사용자가 스마트폰 앱으로 조절하고 실내공기질 등 각종 통계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또 넓은 면적의 공기를 정화하기 위한 '전면 집중 기능'도 탑재했다. 전면 집중 기능은 제품 3면에서 넓은 면적의 오염된 공기를 흡입한 후 정화된 공기를 전면으로 빠르고 멀리 내보내는 기능이다.

 

 

◇교원, '웰스 제트 블루' 실내환경·계절 맞춤형 공기청정기 '웰스 제트 블루'

 

교원웰스의 '웰스 제트 블루' 공기청정기는 실내 공기와 생활 패턴에 따라 4가지 맞춤 모드로 필터와 청정기능을 제공한다.


공기청정 범위와 순환 방식이 조절되는 ‘제트블루 99% 공기순환’ 기능을 탑재해 집안 내 가족들의 생활방식이나 실내환경에 맞춰 구분해 사용할 수 있다. 제트순환 기능은 최대 7m까지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또 공기청정기 전면과 상부 양방향으로 정화된 공기를 배출해 가까운 거리를 빠르게 청정하는 '멀티순환' 기능도 적용했다. 또 '일반순환' 기능으로 넓은 공간의 공기를 고르게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쾌속순환' 기능은 제트-일반-멀티순환 기능이 순차적으로 가동돼 집안 전체에 정화된 공기를 빠른 시간 내 확산시킨다. 계절에 따라서도 맞춤형 공기관리가 가능하다. 계절특성에 맞춰 개발된 '초미세먼지 필터', '탈취강화 필터', '알레르기 필터' 등 특화 필터를 적용했다. 정밀한 감지를 위해 전문 계측 장비 수준의 '레이저 PM 1.0 센서'를 적용했다. 레이저 광원을 이용해 극초미세입자까지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실내공기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해 먼지를 제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