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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면세점 10월 매출 다시 꺾였다

10월 면세점 매출 1조 3989억..전월 대비 1000억 감소

 

[FETV=김윤섭 기자] 코로나 19속에서 회복세를 보이던 면세점 매출이 지난달 감소세로 전환하면서 면세업계의 위기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30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10월 면세점 매출은 1조3893억원이었다. 한 달 전(1조4840억원)보다 약 1000억원 감소했다. 면세점 매출이 줄어든 건 지난 4월(9867억원) 최저점으로 내려간 이후 6개월 만이다.

 

10월 내국인이 면세점에서 지출한 금액은 634억원으로 9월(431억원)보다 약 200억원 늘었다. 같은 기간 면세점을 이용한 내국인은 전달 대비 약 15만명 늘어난 51만여명을 기록했다. 재고면세품의 내수 판매와 추석의 영향인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10월 외국인 매출액은 1조3251억원으로 전달보다 1150억원 감소했다. 면세점을 이용한 외국인은 7만여명으로 전달보다 약 4000명 늘었지만 오히려 매출액은 감소했다.

 

외국인 고객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며 면세점 업계는 다시 한번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이전 만큼은 아니지만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어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던 상황에서 다시 하락세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 정부가 다음달 1일부터 한국발 중국행 입국 규제를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점은 면세업계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다음달 부터 한국에서 중국으로 들어가는 여행객은 코로나19에 걸리지 않았다는 것을 입증하는 ‘유전자증폭’(PCR) 진단검사와 ‘혈청검사’ 증명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이에 면세업계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한국발 중국행 입국 규제 강화 등 국가 간 이동이 더욱 어려워지면서 올해 말 만료되는 제3자 국외반송 기한의 무기한 연장과 특허수수료 감면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서 관세청은 지난 4월 코로나19 사태로 입출국 여행객이 90% 이상 줄자 면세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면세점 종합 지원 대책'을 내놨다. 핵심 대책은 제3자 국외 반송과 재고 면세품 내수 판매로, 6개월간 한시적으로 운영됐다.

 

제3자 반송은 국내 면세업체가 해외 면세 사업자에게 세관 신고를 마친 면세물품을 원하는 장소로 보내주는 제도다.

 

관세청은 해당 지원책 종료를 앞둔 지난달 27일 재고 면세품 수입통관은 별도 지침이 있을 때까지, 제3자 반송은 연말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면세업계의 마케팅 활동도 더욱 강화되는 모습이다. 롯데면세점은 이날부터 내수통관 면세품 판매 전용 온라인몰인 ‘럭스몰(LUXEMALL)’을 오픈했다. 그간 다른 채널을 통해 면세품을 판매해왔으나 수용 인원 등 제한이 있어 이번 온라인 몰 오픈을 통해 내국인 매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이다.

 

신세계면세점은 내국인 마케팅 강화 일환으로 지난 25일부터 클래식 음악이 더해진 힐링 여행 영상 ‘라 센’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