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유통


롯데쇼핑, 하반기 효율경영 승부수...3분기 실적반등 전망

롯데쇼핑, 3분기 영업이익 856억원 전망...“구조조정 효과 가시화”
“할인점, 슈퍼마켓 회복세...하이마트,홈쇼핑 호실적 유지”
‘유통전문가’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 혁신 박차...효율화 속도↑
‘이커머스’ 롯데온 차별화 본격화...배송·타임마케팅 등 선봬

 

[FETV=김윤섭 기자] 올 상반기 코로나19 여파로 힘든 시기를 보낸 롯데쇼핑이 하반기 실적 반등을 위한 체질개선의 속도를 높인다. 상반기 구조조정의 효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고 지난 4월 출시한 롯데온도 본궤도에 오른만큼 하반기 차별화의 박차를 가해 이커머스 시장에서도 ‘유통공룡’의 모습을 되찾겠다는 포부다. 또 지난 8월 롯데지주로 자리를 옮긴 ‘유통전문가’ 이동우 대표의 혁신전략도 하반기 실적 반등을 기대케 하는 요인이다.

 

18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한 856억원으로 전망됐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7.4% 감소한 4조801억원으로 추정됐다.

 

주영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할인점과 슈퍼마켓은 업황 회복세와 더불어 사용권자산 손상차손에 따른 감가상각비 감소 효과로 전년 대비 손익 개선이 가능해 보인다"며 "또한 자회사 롯데하이마트와 홈쇼핑 부문도 지난 분기에 이어서 좋은 실적을 이어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코로나19의 국내 재확산으로 2.5단계 수준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백화점과 롯데시네마를 운영하는 컬처웍스가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며 "특히 백화점은 지난달 중순 이전까지는 기존점의 매출액이 성장세를 나타내면서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었던 만큼 아쉬움이 남는다"고 평가했다.

 

때문에 추가적인 외부 변수가 없다면 4분기부터는 전년 대비 큰 폭의 이익 개선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주 연구원은 "기저가 낮은 만큼 턴어라운드라는 방향성 자체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면서 "국내 영화관의 매출 감소에 따라 2분기 442억원의 대규모 적자를 기록한 컬처웍스 부문이 얼마나 손익 방어에 성공하는지가 3분기 실적의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롯데하이마트와 홈쇼핑은 코로나19 속에서도 호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올 2분기 매출 1조1157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2%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50% 이상 증가하면서 8분기 만에 신장세로 돌아섰다. 상반기 전체로 보면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을 80% 가까이 늘어났다.

 

이동우 대표의 야심작인 메가스토어도 실적 견인에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메가스토어는 하이마트의 초대형 프리미엄 매장으로 e스포츠 경기장, 1인 미디어 전문 코너, 스타트업 혁신 상품 체험전시관 등 기존 체험형 매장과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올 상반기에만 잠실·수원·안산선부점 등 3개 점포를 선보였으며 연내 울산점 등 6개점 출점을 계획하고 있다.

 

롯데홈쇼핑도 2020년 2분기 매출액은 259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1% 증가했다. 헬스케어 등 건강상품과 직매입 상품 확대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이에 따라 2분기 영업이익액은 37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3% 증가했고, 영업이익률 또한 0.4%p 개선됐다.

 

백화점도 회복세에 돌입했다. 백화점의 경우 2020년 2분기 매출 6665억 원, 영업이익 439억 원의 실적을 기록해 지난 1분기(매출 6063억, 영업이익 285억) 대비 소폭 개선된 양상을 보였다. 해외명품 및 가전이 소비 회복 흐름을 타고 매출을 견인했다는 평가다. 여기에 중국 션양 백화점 충당금 환입과 인도네시아 임차료 감면, 베트남 판관비 감소에 따라 영업이익도 지난 1분기 대비 54% 증가했다.

 

 

지난 8월 깜짝 인사를 통해 롯데지주로 자리를 옮긴 이동우 대표의 혁신도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동우 대표는 8월 13일 황각규 부회장의 후임으로 선임되면서 롯데지주 대표에 올랐다. 롯데지주는 신동빈 회장과 송용덕 부회장, 이동우 대표 3인 체제로 전환된다.

 

1960년생인 이 대표는 건국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1986년 롯데백화점에 입사해 경영지원, 영업, MD 등을 두루 거친 대표 유통전문가로 꼽힌다. 그룹 내에서 학연도 없고 엘리트코스로 불리는 일도 맡지는 못했지만 백화점 사업 부문에서 상품기획, 영업, 재무, 기획 등을 두루 거치며 현장을 직접 겪은 인물이다.

 

2012년에는 롯데월드 대표이사직에 올랐고, 2015년 롯데하이마트 대표에 선임된 뒤 두 차례 연임에 성공하면서 롯데하이마트와 롯데 계열사간 시너지 창출 및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017년에는 갑질 희혹에 휘말리며 구설수에 오르자 그룹에 사의를 표명했지만 이사회에서는 만장일치로 이 사장의 해임안이 부결됐고 2018년 12월 롯데그룹 정기임원 인사에서도 유임되면서 신 회장으로부터 전폭적 신임을 받고 있음을 입증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취임후 경영전략실의 규모를 줄이고 경영혁신실로 개편했다. 각 BU(사업부) 및 계열사 관리 업무에서 벗어나 순전히 신사업 발굴 및 M&A 기획 업무 등을 전담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롯데지주 슬림화도 본격화됐다. 지난 10일 롯데지주는 ‘필리핀 펩시’와 ‘롯데주류 일본법인’ 등 해외법인 2곳을 총 919억원에 롯데칠성음료에 재매각했다. 지주 출범시 가져왔던 해외법인을 다시 계열사에 매각하면서 본격적으로 군살 제거와 지주 업무 재정립에 나선 것이다.

 

 

또 롯데하이마트를 이끌 당시 창사 20년만에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부진한 점포를 통폐함 시키는 등 구조조정에 있어서도 과감한 추진력을 보이면서 현재 롯데쇼핑이 추진하고 있는 구조조정에도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쇼핑은 하반기 실적 개선을 위하 점포 구조조정의 속도를 더욱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7년간 표류하던 복합쇼핑몰인 상암몰 개발사업과 할인점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롯데쇼핑은 지난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올해 초 발표한 '2020 점포 운영 전략'에 담긴 오프라인 점포 효율화 작업의 속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당초 3년에서 5년내에 약 200곳의 점포를 정리하겠다는 계획이었으나 연내 121개 점포를 폐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상반기에만 마트6개, 마트35개점 등을 정리했고 백화점은 올 하반기에 4개 점포를 폐점할 계획이다. 마트 10곳, 롯데슈퍼도 40개 가까이 정리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규 출점도 병행한다. 점표 효율화로 수익성 개선을 노리는 동시에 성장도 놓치지 않겠다는 것을 풀이된다. 대표적으로 지난 7년간 표류했던 상함 복합 쇼핑몰 개발 사업을 하반기 추진한다. 롯데쇼핑은 지난 4월 설계용역과 인허가 등을 위한 용역사 선정을 완료했으며, 지난달 17일 서울시 마포구에 재승인 접수도 완료했다.

 

출시 100일을 맞은 유통 7개 계열사의 통합 쇼핑 플랫폼 롯데온 강화에도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100일 간의 성과에 대해서 여러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지만 하반기 본격적인 롯데온만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2023년까지 매출 2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롯데온은 올 4월 27일 롯데쇼핑이 롯데그룹 내 유통 계열사 7개 쇼핑몰의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통합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다. 기존 이커머스 업체들과 달리 롯데그룹은 '롯데온'에 빅데이터를 적용해 단 한 사람만을 위한 쇼핑몰을 완성한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이커머스계의 넷플릭스가 되겠다는 전략을 밝히기도 했다. 특히 롯데의 최대 강점인 전국 1만5000여개의 오프라인 매장과 연동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의 경계가 없는 옴니채널을 구현하겠다는 계획이었다.

 

이를 위해 지난 2018년 롯데쇼핑이 온라인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커머스 사업부를 신설하고, 총 3조 원의 투자를 단행했다. 롯데쇼핑은 롯데온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아 2023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러나 서비스 시작 당일 서버 트래픽 과부하로 접속 장애가 일어나면서 삐걱거렸고 사전 고지 없이 회원 등급이 초기화 되는 등 여러 시행착오가 발생했다. 또 계열사간 통합을 내세웠지만 여전히 계열사별 온라인몰이 별도로 운영되고 있어 완전한 통합이 이뤄지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롯데온은 하반기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롯데온은 유료 멤버십 서비스 ‘롯데오너스’ 가입자 수, 그리고 롯데의 결제 시스템 엘페이(L.Pay) 이용 고객이 지난 출시 당시보다 크게 증가하면서 서서히 본궤도에 오르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롯데오너스 가입자 수는 4월 출범과 비교해 약 30% 증가했고, 이들의 엘페이 이용률은 절반(47.8%)에 가까울 정도로 늘어났다.

 

우선 7월에 이어 9월 2차례에 걸쳐 검색 엔진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하반기 시작과 함께 통합 회원제도 새롭게 선보였다. 롯데쇼핑은 지난 7월 1일 통합 회원제를 실시한 이후 상위 0.5%의 고객이 전체 매출의 약 20%를 차지할 정도로 우수 고객의 매출 기여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달에는 롯데GRS 상품을 대상으로 한시간배송 서비스도 도입했다. ‘한시간배송 잠실’ 서비스는 롯데 유통사와 식품사가 협업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통합 배송 서비스다. 단순히 식품사의 상품을 롯데ON에서 판매하는 단계를 넘어 배송 서비스를 공유하는데 의미가 있다.

 

우선 잠실역 주변 2km 반경 범위에서 롯데GRS의 상품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한 뒤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롭스의 상품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상반기 코로나19 여파로 크게 흔들린 롯데쇼핑이 이동우 대표와 강희태 유통BU장 체제에서 실적 반등을 위한 신호탄을 하반기 쏘아올릴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