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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화재로 ATM·카드결제·증권사 홈페이지 등 마비

금융위 긴급 점검회의…“금융권과 긴밀히 협의해 신속히 조치해야”

 

[FETV=오세정 기자] KT 아현지사 화재에 따른 통신 장애로 은행, 카드, 증권 등의 금융서비스도 곳곳에서 마비되면서 소비자 불편이 가중됐다.

 

25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화재의 여파로 KT 아현지사를 통해 서비스가 이뤄지는 은행 영업점 전용회선과 자동입출금기(ATM) 수백곳에 장애가 발생했다.

 

마포, 서대문, 은평 등지에서 서비스가 중단된 ATM은 4개 은행 179대로 조사됐으며, 3개 은행의 영업점 64개 전용회선에서 문제가 발견됐다.

 

이 가운데 한 은행은 상담센터 업무와 자동응답시스템(ARS) 인증이 먹통이 되면서 인터넷뱅킹을 통한 자금 이체가 일부 제한됐다. 이들 은행은 대체 회선으로 복구하고, 다른 ATM 위치를 안내하는 조처를 했다고 금융위에 보고했다.

 

카드사와 결제 관련 부가통신사업자(VAN사)의 경우는 일부 지역에서 KT 회선을 통한 카드결제가 이뤄지지 않는 등 피해가 더 직접적으로 나타났다. 일단 VAN사들은 대부분 KT에서 SK텔레콤이나 LGU+ 등 다른 통신사망으로 회선 전환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여러 통신사와 회선이 연결된 대형 가맹점과 달리, KT망만 사용하는 중소형 가맹점은 여전히 카드결제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 밖에 일부 증권사의 홈페이지, ATM, ARS에서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다. 현재 KT와 협조해 서비스 복구가 진행 중이다.

 

금융위는 이날 최종구 위원장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어 인터넷뱅킹과 카드결제 등에 대한 영향을 점검하고 신속한 복구를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감독원, 금융권 협회, 은행, 카드사 등과 긴밀히 협력해 국민들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신속히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