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장명희 기자] 파인애플은 새콤하고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의 과일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인기있는 과일 중 하나이다. 그런데 이 파인애플이 식초로 담가 먹으면 발효과정에서 유기산 성분이 생겨나며 신진대사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지방축적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고지방식에 대한 항비만제로 파인애플식초의 잠재적인 영향에 대해 조사된 바가 있다. 비만 동물에게 파인애플 식초(1mL/kg 및 0.08mL/kg)를 섭취하게끔 하여 12주간 실험한 결과 체중이 감소되었다. 이러한 데이터에 의해서 파인애플 식초의 항비만 가능성이 알려졌다. (출처: Mohamad et al., 2020. pineapple vinegar regulates obesity-related genes and alters the gut microbiota in high-fat diet C57BL/6 Obese mice.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20; 2020: 1257962.)
‘파인애플 식초’는 식초와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실온에서 2주 정도 숙성 시킨다. 최근에는 가정에서 만들기 번거로움을 겨냥해 설탕 함유랑이 적거나 혹은 대체 감미료를 사용한 과일식초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