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활동은 현금의 보관이나 송금 등 단순한 기능을 넘어 저축, 펀드, 대출, 보험, 연금까지 소비자에게 아주 유익하고 다양한 서비스로 일상생활에서 떼 놓을 수 없다.
이러한 금융을 활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기관별 금융상품이 제각각 다르게 제공되고 있어 원하는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 고민이 있을 수 있고 시간과 노력이 낭비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금융감독원의 ‘금융상품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금융상품 한눈에’ 서비스는 모든 금융기관의 상품을 종합해 비교해주는 아주 유용한 서비스이다. 목돈 마련을 위해 자금을 차곡차곡 쌓을 때 필요한 정기예금의 경우 희망금액과 기간을 입력하면 모든 금융기관의 상품을 비교해서 한눈에 제시해준다. 금융기관별 이율, 우대금리, 가입대상 그리고 단리인지 복리인지 상세하게 비교해서 보여준다.
'펀드'의 경우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와 연동돼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등의 펀드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뿐 아니라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연금저축, 퇴직연금, 저축성보험 등의 절세금융상품을 절세요건과 대상범위 등을 알아보기 쉽게 정리해서 제공해준다. '대출'의 경우 주택담보대출부터 전세자금대출, 개인신용대출까지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자금규모와 대출기간을 입력하면 모든 금융기관의 대출상품 현황을 한눈에 보여준다. 그리고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주관하는 장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인 보금자리론, 서민실수요자를 대상으로 정책모기지론 디딤돌대출 등의 정보도 제공해 주고 있다.
신용, 체크카드 메뉴를 클릭하면 여신금융협회 공시정보포털과 연계돼 8개 카드사가 직접 주력상품으로 선정한 신용카드 3개, 체크카드 3개 상품을 게시재주고 있어 비교 공시된 자료를 토대로 소비자는 손쉽게 금융정보를 접할 수 있어서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노후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금융정보인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에 대한 내용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고 실손의료보험의 경우 본인의 생년월일만 입력하면 공통적인 가입 기준 하에 모든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해서 제시해 주기도 한다.
대부분 소비자들은 이러한 정보가 어디에 있고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몰라 많은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번쯤 ‘금융상품 한눈에’ 서비스를 방문해 자신에게 필요한 금융정보들을 검색해 보고 유익하고 효율적인 금융활동을 해보시길 권한다.
박지철 (주)리치몰드 대표·경영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