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는 개인이 직접 기업에 투자하는 것으로 기업에 대한 정보력 부족으로 투자위험이 높은 반면 '펀드'는 여러 개인투자자의 자금을 모아 전문가인 펀드 매니저에 의해 투자되므로 증권투자 보다 손실위험은 낮다.
일반적으로 개인투자자 자본금 규모와 정보력이 전문가 펀드 매니저 보다 부족하기 때문에 투자위험을 줄이고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펀드의 장점이다. 펀드 가입 시 최소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펀드의 투자위험에 대해 알아야 한다. 펀드는 원금이 보장되지 않고 운용결과에 따라 수익이 크게 늘어날 수 있지만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하지만 일반 은행권 정기예금보다 기대수익률이 높고 특히 저금리 시대 낮은 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두 번째는 투자자 개인의 투자성향과 목표를 확인해야 한다. 무조건 높은 수익만을 기대하고 무작정 가입하는 것보다는 본인의 투자성향과 투자목표 등을 고려해서 가입하는 것이 좋다. '투자성향'이란 수익 및 투자위험에 대한 본인의 기대 수준을 말하는 것으로 높은 수익을 위해서 손실이 발생해도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하며 어느 정도의 손실까지 감내할 수 있는지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투자목표'는 펀드투자를 통해 본인이 얻고자 하는 경제적 이익으로 노후자금 마련, 결혼자금 마련, 단순 재테크 등 투자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고려해야 한다.
세 번째는 펀드 운용사와 판매회사가 펀드운용 대가로 받아가는 보수와 수수료를 고려해야 한다. 펀드 가입금액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수와 수수료로 가져가게 되는데 이것은 펀드 수익 발생여부와 관계없이 금융기관에서 가져가게 되므로 이러한 요율이 과하게 높지 않은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는 금융투자협회의 인터넷 전자공시서비스 공식 홈페이지의 펀드공시의 펀드 보수 및 비용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아울러 펀드 운용사와 펀드 매니저의 과거 투자실적도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개인 투자자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펀드 매니저에게 맡겨두고 무관심해서는 안 된다. 매니저에 의한 안전한 운용과 수익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항상 본인이 펀드 운용실적과 국내외 펀드 금융시장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모니터링 하고 희망하는 목표가 달성되었다면 펀드를 다시 되팔아 환매하여 현금수익으로 실현하고 또 다른 펀드나 대체투자를 반복하며 소중한 자산을 굴려나가야 할 것이다.
박지철 (주)리치몰드 대표·경영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