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교육그룹 아이디어코리아 이동조 대표(46)는 ‘세명대 사회과학대학 창의융합인재 공모전 아카데미'를 지난 12일 개강하여 오는 11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 아카데미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창의융합 인재의 창조적 사고 배양과 팀별 공모제안 프로젝트 진행으로 대학생들의 아이디어와 열정을 찾아내 ‘공모전’ 에 직접 도전하는 창조의 전 과정을 스스로 경험함으로 최고의 미래창의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동조 대표의 저서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과 ‘창의방정식의 비밀’을 기본 교재로 활용해 3~5명으로 구성된 10여 개 팀 대학생들이 앞으로 2달간 ▶ 창조적 사고 원리 창의방정식 크레뷰 기술(핵심파악력, 예측력, 의사결정능력) ▶ 문제발견, 문제이해 기술 ▶ 크레뷰 아이디어발상 기술 ▶ 팀워크 관계와 리더십 기술 ▶ 구조설계 기획서 제작 기술 ▶ 경쟁PT발표 창조표현 기술을 적용하여 스스로 선택한 분야의 공모전에 실제로 도전하게 된다.
참가학생들은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 습득교육에서 벗어나 홍보 및 광고마케팅 분야, 취·창업분야(취업과 연관된 분야, 창업, 신제품 아이디어 등), 공공정책 제안 분야, 체험·참여 분야(각종 대외활동, 글로벌 탐방제안, 해외봉사 지원) 중 주어진 공모 과제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불편요소에서 창조적인 아이디어나 시대 니즈에 맞는 창업 아이템을 발굴해 기획서를 작성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멘토단으로 참여하여 상담하고 아이디어나 작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현실성을 강화시킨 아이디어나 작품은 실제 공모전 출품작으로 참여하는 것은 물론 실제 사업화나 특허 출원 등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했다.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창조적 사고 모형 창의방정식 크레뷰 스킬 이해 ⇒ 공모전 5단계별 성공전략 ⇒ 팀별 공모전 도전분야 확정⇒ 팀별 조별지도(멘토단) ⇒ 크레뷰 활용 창조적 아이디어 발상과 작품제작 ⇒ 자체 경쟁프레젠테이션 및 피드백, 시상 ⇒ 공모전 출품으로 프로젝트 실전 참가형태로 구성돼 있다.
특히 아카데미 과정에는 자체 경쟁프레젠테이션과 시상을 마련하여 전체 창조가 이루어지는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팀별로 만든 작품과 아이디어 기획서를 발표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시상은 대상 1팀에 30만원 상당의 상품권 등을 비롯해 총 100만원의 시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세명대 공모전 아카데미를 진행하는 이동조 대표는 “제4차산업시대가 절실하게 요구하고 있는 창의인재란 △문제발견, 원인분석력과 문제해결능력 △통합예측능력 △창의적 아이디어발상능력 △우선순위설정과 창조적 소통능력 △혁신적인 관점디자인 능력 △팀워크와 관계리더십 △구조설계화능력 △창조표현능력 등 8가지 능력을 동시에 발현시킬 수 있는 사람” 이라며 “이 8가지 능력을 즉시 그것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가장 탁월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이 바로 공모전” 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동조 대표는 26년차 언론기자 출신으로 16년간 공모전코칭 전문가로 활동하며 20여 개 분야 수상작 수천 편을 분석하고 수상자들을 인터뷰하면서 창의성에 대해 연구해왔다. 이 과정에서 찾아낸 창조과정의 공통적인 패턴을 바탕으로 ‘창의방정식’과 ‘크레뷰 스킬’을 창안하여 ‘창의방정식의 비밀’이란 책을 펴냈다.
또한 창의방정식의 크레뷰 스킬을 적용한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등 12권의 책을 출간한 후 현재 초중고, 대학, 기업, 공무원 조직 등에 ‘창의성과 창조적인 사고’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며 학생, 교수, 학부모, 기업, 공무원들에게 창의혁신 전략과 통찰력을 던져주고 있다.
조양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