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익=영화제작자]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은 해마다 인구 두 명에 한 명꼴로 해외로 나간다. 일본은 7명에 한 명꼴로 해외여행을 하니, 한국 사람들이 일본 사람들보다 3.5배 더 해외를 나가는 셈이다. 일본은 한국보다 국토가 넓고 국내 여행 인프라가 잘 되어 있는 등 해외를 덜 찾는 이유를 이런저런 데서 찾을 수도 있겠지만 한때 우리보다 훨씬 자주 해외여행을 다니던 일본인들의 여행 의욕이 이제 옛날 같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특히 젊은 세대가 해외여행을 하며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배우려는 의욕이 낮아진 것이 각종 수치에서도 나타나, 일본 정부도 이러한 경향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대학생들이 해외여행을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지 나아가 재정적 지원까지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는 기사를 작년에 읽은 적이 있다.이에 반해 한국의 젊은 세대는 구직자 대비 일자리가 부족한 심각한 취업난이 사회문제가 된 지도 꽤 되었는데 해외여행을 하는 사람들은 일본에 비해 훨씬 많다.
지리적으로는 반도이지만 분단으로 인해 섬처럼 고립된 국토에 갇혀 답답해 하다가 여건이 되니 그 옛날 말을 타고 대륙을 쏘다니던 노마드의 유전자가 발현한 게 아닐까 싶게 지금은 세계 어디를 가도 배낭을 멘 한국 젊은이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특히 가까운 일본이나 중국 동남아를 가보면 주마간산 격으로 구경을 하는 일회성 관광객이 아니라 자신의 취향에 맞춰서 여행의 테마를 정해놓고 여러 번 반복해 방문하는 젊은이들이 적지 않다.
오늘은 미식의 도시 홍콩 이야기이다. 한때는 도시 전체가 면세구역이라 쇼핑의 낙원이라는 별칭을 가졌던 홍콩이지만, 그건 이미 옛날이야기가 되어 버렸고 지금은 홍콩의 매력 하면 미식을 으뜸으로 꼽는다. 한국의 젊은 세대가 정보를 구하고 공유하는 SNS에서 홍콩여행에 관한 내용을 검색해 보면 맛있는 음식을 찾아 먹는 노하우가 꽤 많이 나온다. 가성비가 좋은 집, 스토리텔링이 있는 집 등 다양한 정보를 보고 있노라면 참 영리하게들 다니는구나 싶어 괜히 마음이 흐뭇해진다.
흐뭇하다는 시선 자체가 요새 말로 꼰대스러움일 수도 있겠는데 아무튼 다양한 정보와 스토리텔링에 한 숟갈 보탬이 되고 싶은 바람에 이 글을 쓰니 꼰대의 오지랖이라 해도 할 말이 없다. 이 연재에서는 홍콩에서 시작해 앞으로 세계 여러 도시를 다룰 예정인데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아는 만큼 맛있다’로 치환하고 싶은 마음에서 쓰는 글이라는 걸 오늘 딱 한 번만 밝히고 넘어가자.
홍콩을 좀 안다는 한국의 젊은 여행객들이 홍콩에 성지순례처럼 찾아가는 허름한 국숫집이 센트럴지구에 있다. 양조위가 단골이어서 유명해진 소갈비국수 집이다. 양조위는 <비정성시>에서 풋풋한 청년으로 데뷔를 한 이래 <중경삼림> <해피투게더> <화양연화> <무간도> <색계> <적벽대전> <일대종사>에 이르기까지 숱한 명작으로 우리에게도 친숙한 배우다. (중략) 더 보고 싶은가요?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