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이신형 기자] 삼성SDI가 올해 3분기 매출 3조518억원 영업손실 5913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발표했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4.0%, 전년 동기 대비 22.5% 감소했고 영업손실을 기록해 적자가 지속됐다. 당기순이익은 편광필름 사업 양도에 따른 처분 손익(약 1조1000억원) 등의 영향으로 57억원을 기록해 흑자전환했다.
배터리 부문 매출은 2조820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4.8%, 전년동기 대비 23.2% 각각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6301억원으로 집계됐다. 전기차용 배터리 판매 둔화와 ESS용 배터리의 미국 관세 정책 영향 등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2318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6.2% 증가했으나 전년동기 대비로는 12.1%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388억원으로 집계됐다. 주요 고객 신규 스마트폰 OLED 소재와 AI서버 반도체 소재 판매 확대로 매출 증가 및 수익성 개선이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4분기 전망에 대해서는 미국 관세정책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이어지겠지만 유럽 전기차 시장과 미국 ESS 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또 ESS 시장 경쟁력 강화, 전기차 시장 점유율 확대, 운영 효율화 등을 핵심 과제로 삼고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계획이라 전했다.
삼성SDI는 스텔란티스와의 미국 인디애나주 합작법인 SPE(StarPlus Energy)에서 NCA 기반 ESS 배터리 생산을 시작했고 내년 4분기에는 LFP 라인으로 전환해 ESS 생산능력을 연 30GWh까지 확대할 예정이라 밝혔다. 또 프리미엄 전기차용 하이니켈 배터리, 보급형 전기차용 LFP·미드니켈 배터리, 하이브리드차용 탭리스 원통형 배터리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해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방침이라 전했다.
■ 아래는 컨퍼런스콜 질의응답 전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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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삼성SDI 실적 부진의 원인과 4분기 및 내년 실적 전망은?
4분기는 전기차 부문 반등은 어렵지만 ESS·소형 매출 회복으로 적자 폭이 개선될 전망이다. 다만 고객 보상 협의와 일회성 비용 가능성은 있다. 내년 전기차 시장은 어려움이 이어지겠지만 ESS와 소형, 전자재료 부문은 성장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본다.
Q. 미국 ESS 시장 전망과 공급 과잉 우려, 그리고 캐파 계획은?
Q. 볼륨·엔트리 EV 배터리 개발 현황과 수주 상황은?
Q. 미국 ESS 사업 수주 현황과 대형 고객사 협력 가능성은?
Q.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 전망과 관련 제품 준비 상황은?
Q. 반도체 소재 사업 확대 전략은?
Q. 데이터센터용 BBU 시장 전망과 UPS 잠식 가능성은?
Q. 지속적인 투자와 자금 조달 계획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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