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딘로보틱스, ICRA 2025서 휴머노이드 센서 라인업 첫 공개

등록 2025.05.14 11:29:05 수정 2025.05.15 17:33:44

[FETV=류제형 기자] 로봇용 센서 전문 기업 에이딘로보틱스가 현지시간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미국 애틀란타에서 개최되는 ‘ICRA 2025(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에서 자사의 휴머노이드 로봇용 센서 제품군을 해외 연구진을 대상으로 최초 공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에이딘로보틱스 제품 전시의 테마는 ‘Physical Interaction Sensor for Humanoid’로, 휴머노이드 로봇의 손목, 발목, 손가락 끝 등 주요 관절과 접촉부에 적용 가능한 고정밀 센서 라인업을 선보인다. 아울러 전시 부스에서는 각 제품별 데모와 함께 실제 적용 사례 중심의 기술 시연을 공개한다.

 

 

대표 제품으로는 ▲초소형 6축 힘∙토크 센서, ▲택타일 센서, ▲초박형 고하중 3축 힘 센서, ▲손목용 6축 힘∙토크 센서 등이 있다. 초소형 6축 힘∙토크 센서는 현재 에이딘로보틱스의 대표 제품이자, 휴머노이드 로봇 핸드의 손가락 끝에 내장 가능한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로 제작되어 20N, 50N, 100N 등의 미세한 힘을 측정할 수 있다. 택타일 센서는 손바닥 부위에 장착하여 사람의 피부와 흡사하게 접촉 위치와 압력을 고해상도로 감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초박형 고하중 3축 힘 센서는 로봇의 발목 부위에 사용되어 지면 반발력 측정 및 제어에 활용 가능하고 최대 2000N의 힘과 150Nm 토크를 잴 수 있다. 손목용 6축 힘∙토크 센서는 휴머노이드의 손목에 탑재돼 고성능 힘제어가 필요한 정밀한 조작 작업부터 작업 환경 내에서 주변과의 충돌을 감지하는데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에이딘로보틱스의 센서 기술이 집약된 인간형 로봇핸드도 함께 선보인다. 텔레 오퍼레이션(Tele-operation) 기반의 원격조작 데모를 통해, 힘 센싱을 기반으로 한 정밀한 그리핑과 물체 손상 없는 핸들링 성능을 실시간으로 시연할 예정이다.

 

일반적인 텔레 오퍼레이션이 단순히 사람의 동작을 재현하는 데 그치는 반면 에이딘로보틱스의 데모는 로봇핸드 손가락 끝 부위에 내장된 초소형 6축 힘∙토크 센서를 통해 물체에 대한 접촉력과 반응을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아 사람 손처럼 섬세하고 안전한 조작을 구현한다. 이를 통해 로봇은 단순한 모션 재현을 넘어, ‘감각 기반 학습 및 재현’을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향후 피지컬 AI 기반의 로봇 기술을 실현하는데 있어 핵심 기술임을 강조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20일 오전 11시 40분에 최혁렬 대표가 ‘Robot Sensor for Physical Interaction Intelligence’라는 주제로 기술 발표에 나선다. 본 발표는 ICRA 공식 세션 중 하나로 인간과 로봇 간 상호작용의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센서 기술의 진화와 실제 고객 적용 사례, 그리고 에이딘로보틱스가 바라보는 감각 기반의 로봇에 대한 방향성을 폭넓게 제시해 연구자 및 업계 관계자들에게 센서 제품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윤행 에이딘로보틱스 대표는 “ICRA 2025는 전세계 로봇 연구자들에게 에이딘의 기술력과 방향성을 알릴 중요한 무대”라며 “협동로봇을 넘어 감각 기반의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으로 확장해 나가는 에이딘로보틱스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딘로보틱스의 휴머노이드 로봇용 센서는 본 전시회 폐막후 오는 6월 독일 뮌헨에서 개최되는 ‘2025 독일 뮌헨 자동화 전시회(Autometica 2025)’에서 유럽 지역 고객을 만난 후 하반기 정식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류제형 기자 qawsed864@fetv.co.kr
Copyright @FETV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제호: FETV | 명칭: ㈜뉴스컴퍼니 | 등록및발행일: 2011.03.22 | 등록번호: 서울,아01559 | 발행인·편집인: 김대종 |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66길 23, 901호(여의도동,산정빌딩) | 전화: 02-2070-8316 | 팩스: 02-2070-8318 Copyright @FETV. All right reserved. FETV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