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늘려라!"...게임업계 봄맞이 '콜라보 전쟁' 가속화

등록 2024.03.18 11:07:08 수정 2024.03.18 11:07:19

게임업계, 대형 콜라보 진행으로 봄맞이 특수 노린다
애니메이션부터 한지붕 콜라보까지...이색 콜라보 ‘화제’
고전 트렌드 맞춰 2030세대 정조준...유통업계와 콜라보도 지속

 

[FETV=최명진 기자] 게임업계가 대형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면서 봄맞이 고객몰이를 준비하고 있다. 최근 게임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애니메이션을 시작으로 자사 게임간 콜라보까지 선보이는 등 다양한 형태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특히 게임업계 전반에 불어오는 고전 트렌드에 맞춘 작품 선정이 화제가 되고있으며, 유통업계와의 콜라보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최근 게임사들이 콜라보레이션을 연이어 발표하면서 게이머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3월 개학 시즌을 맞아 활성 이용자 유지를 위한 전략이자 봄맞이 대형 업데이트와 동반되는 콜라보 마케팅의 일환이다. 특히 최근에는 게임업계와 가장 근접해있는 애니메이션과의 콜라보가 큰 화제가 되고 있다. 

 

먼저 시프트업의 승리의 여신 니케는 애니메이션 ‘Re: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이하 리제로)’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일본의 유명 라이트노벨을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TV애니메이션과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돼 현재까지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번 콜라보에서는 리제로의 캐릭터가 기간 한정으로 합류, 게임 속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스토리와 이벤트 등에 등장하게 된다. 인기 캐릭터인 에밀리아와 렘은 특별 픽업으로 나타나며, 람의 경우엔 이벤트 배포 캐릭터로 나온다. 콜라보 스토리의 주요 내용은 니케의 세계에 소환된 애니메이션의 주인공들이 자신들이 살던 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요리 대회 승리를 거머쥐기 위한 특훈을 한다는 내용이다.

 

컴투스와 즈룽게임즈는 같은 슬레이어즈 IP와 콜라보를 진행중이다. 1990년 출간한 슬레이어즈는 일본 라이트노벨계과 한국 1세대 판타지소설에 거대한 영향력을 끼친 작품중 하나다. 매력 넘치는 천재 마도사 ‘리나 인버스’와 그의 친구들이 펼치는 여행을 다루고 있다. 이 작품은 추후 TV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됐다. 국내에선 마법소녀 리나, 슬레이어즈 등의 이름으로 방영된 적도 있다. 특히 극 중 등장하는 마법주문은 당시 청소년이었던 이용자들이 아직까지 기억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의 글로벌 출시 1주년을 기념해 슬레이어즈 애니메이션의 2기에 해당하는 ‘슬레이어즈 TRY’와 콜라보레이션 중이다. 주인공 ‘리나 인버스’를 비롯한 ‘슬레이어즈 TRY’의 여러 캐릭터들과 오르비아, 키나, 클리프, 솔레타, 히스가 함께 있는 모습을 통해 두 세계관의 만남을 그렸다.

 

또 다른 슬레이어즈와의 콜라보게임인 즈룽게임즈의 모바일 SRPG ‘랑그릿사’는 콜라보 SSR 영웅 ‘리나’, ‘가우리’, ‘제르가디스’가 등장한다. 여기에 콜라보 기념 특별 귀환 이벤트를 통해 게임 접속 및 공유 등의 미션을 달성하면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라인게임즈는 자사 게임간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다. 라인게임즈가 서비스중인 ‘대항해시대 오리진’은 ‘창세기전’ IP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현재 창세기전 IP 홀더는 라인게임즈로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창세기전 모바일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이번 콜라보로 대항해시대 오리진에 창세기전1, 2의 주인공 ‘이올린 팬드래건’이 신규 제독으로 추가된다. 이 밖에도 G.S, 크로우 등 창세기전 시리즈의 인기 캐릭터 9명이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신규 항해사로 등장한다. 특히 이올린 팬드래건의 특별 시나리오 이벤트는 이용자들의 추억을 자극하는 스토리라고 평가되고 있다.

 

상기한 콜라보레이션은 대부분 이용자들의 추억 속 애니메이션, 게임들이라는 점이 최근 게임업계에 불고 있는 고전 트렌드와 일맥상통한다. 이에 추억에 잠긴 이용자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게임업계와 유통업계와의 콜라보 마케팅도 활발하다. 넥슨은 현재 크레이지 아케이드와 의류 브랜드인 발란사와의 콜라보 상품을 선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호요버스 또한 오는 4월 액션 게임 붕괴3rd와 달콤커피와 콜라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콜라보는 전국 다수의 달콤커피 매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콜라보 기념 달콤커피 교대역점에서 테마 매장을 운영한다.

 

데브시스터즈는 18일부터 신작 '쿠키런: 마녀의 성'과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쿠키런 마녀의 성에서 누적 클리어한 스테이지 수에 따라 컬리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또 컬리의 콜라보레이션 기획전 페이지에서는 한정판 틴케이스와 수제 쿠키, 게임 재화 쿠폰 등이 포함된 굿즈 세트를 구매할 수 있다.



최명진 기자 ugaia7@fetv.co.kr
Copyright @FETV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제호: FETV | 명칭: ㈜뉴스컴퍼니 | 등록및발행일: 2011.03.22 | 등록번호: 서울,아01559 | 발행인·편집인: 김대종 | 편집국장: 최남주 |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66길 23, 901호(여의도동,산정빌딩) | 전화: 02-2070-8316 | 팩스: 02-2070-8318 Copyright @FETV. All right reserved. FETV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