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홈시스가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에서 '데이터활용 마케팅' 부문 대상을 수상한 온라인 마케팅 모습. [사진=쿠쿠홈시스]](http://www.fetv.co.kr/data/photos/20231250/art_1702618088015_e80a7b.jpg)
[FETV=허지현 기자] 쿠쿠홈시스가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KODAF 2023)'에서 '데이터활용 마케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쿠쿠홈시스는 이번 시상식에서 올 여름 날씨별 소비자 검색 추이와 여름 가전 제품 상관도를 분석한 데이터 기반의 기획전이 높은 평가를 받으며 '데이터활용 마케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KODAF'은 앞서 지난 2000년부터 개최돼 온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 대상'과 '대한민국 디지털 애드어워드'를 통합한 국내 최대 디지털 광고 시상식이다. 이 중 '데이터활용 마케팅' 부문은 검색 키워드, 오픈 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우수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펼친 업체를 선정해 수여한다.
앞서 쿠쿠홈시스는 장마 기간 집중 호우가 예상되는 날짜를 지정해 공기청정 제습기 광고와 타임딜 등을 진행했다. 무더위가 시작됐을 때에는 창문형 에어컨과 에어서큘레이터 할인 기획전을 실시하는 등 날씨에 따라 달라지는 소비자의 니즈와 제품을 연계해 시의성 있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왔다. 회사는 빅데이터 활용 경험을 통해 향후 소비자 중심의 물류, 지역, 부동산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마케팅과 접목해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쿠쿠홈시스 관계자는 "지난 여름 매일 변하는 날씨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타임딜과 할인 기획전 등 소비자 니즈를 즉각적으로 반영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통해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