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로보락 ‘로보락 S8 프로 울트라’, LG전자 ‘힐링미 오브제컬렉션 아르테’, 쿠쿠전자 ‘스팀샷 식기세척기’, SK매직 '보더리스 라이트 더 컬러 인덕션', 삼성전자 ‘2023년형 비스포크 에어드레서’. [사진=각 사]](http://www.fetv.co.kr/data/photos/20230938/art_16953401125009_37d437.jpg)
[FETV=김창수 기자] 추석을 앞두고 부모님을 위한 효도 선물을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최근 효도 선물은 지속되는 고물가 기조로 합리적인 가격에 실용성과 정성을 고루 갖춘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 연로한 부모님의 가사 노동을 덜어주거나 손쉽게 건강 관리를 돕는 가전 제품이 인기다.
이러한 가운데 가전 업계는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다양한 기능을 누릴 수 있는 스마트 생활 가전들을 내놓아 부모님에게 마음을 전하고 싶은 젊은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로봇청소기는 일상 속 가사 노동의 피로감을 크게 줄여주는 대표적인 효도 가전이다. 국내 로봇청소기 점유율 1위 로보락이 최근 새롭게 선보인 ‘로보락 S8 Pro Ultra(로보락 S8 프로 울트라)’는 출시되자마자 전 채널 완판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제품은 진공·물걸레 청소부터 자동 건조·세척까지 청소의 전 과정을 자동으로 해결해 주는 프리미엄 올인원 청소기로 먼지통 비움부터 자동 물걸레 세척, 도크 내부 청소 등이 가능한 엠티 워시 필 도크(Empty Wash Fill Dock)의 기능이 대폭 향상됐다. 엠티 워시 필 도크에 듀얼 열풍건조 기능이 내장돼 물걸레 패드뿐 아니라 도크 내 물걸레 패드 세척을 진행하는 바닥 면까지 자동으로 건조해줘 한층 더 위생적으로 기기를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로보락 로봇청소기 중 가장 강력한 6000Pa(파스칼)의 흡입력을 갖춰 진공 청소 능력이 크게 향상됐으며 업계 최초로 도입했던 초음파 진동 물걸레질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해 물걸레 청소 과정이 더욱 간편해졌다.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은 식기세척기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쿠쿠전자는 지난 7월 120℃의 초고온 스팀으로 기름때, 밥알은 물론 식중독의 원인균까지 씻어내는 ‘스팀샷 식기세척기’를 출시했다.
강력 세척 및 스팀 살균 코스를 선택하면 토출구 기준 최고 120℃의 초고온 스팀을 식기에 직접 분사해 고기를 구운 후 묻은 기름, 말라붙은 밥알 등도 쉽게 제거한다. 또한 대장균과 황색포도상구균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각종 세균을 99.999%까지 살균한다. 특히 상·중·하단에 강력한 세척 노즐, 세로 회전을 통해 상하로 세척수를 고르게 뿌리는 버티컬 스프레이와 소용돌이 노즐 등 총 5개의 세척 노즐을 장착해 고르게 오염 물질을 제거한다. 또한 세척 후에는 100℃의 열풍으로 남아있는 물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자동 문 열림 건조 기능을 통해 내부 습기로 인한 물때를 방지한다.
안마의자 인기도 여전한 가운데, LG전자는 라운지체어 디자인의 가구형 안마의자인 ‘힐링미 오브제컬렉션 아르테’를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코지 베이지, 클레이 브라운 2종의 오브제컬렉션 색상으로 7가지 맞춤 안마 코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목과 어깨 위주로 주물러 주는 운전자 모드 △등과 엉덩이 위주로 주물러 주는 직장인 모드 △안마 범위와 동작, 위치, 속도, 강도를 직접 조정할 수 있는 ‘내마음 코스’ 등을 갖췄다. 이 외에도 상하좌우, 앞뒤 등 6가지 방향으로 움직이는 안마볼로 주무르기, 지압, 두드리기 등 손마사지와 유사한 6가지 핸드모션(Hand Motion) 입체안마를 구현했다. 고객들은 자석이 내장된 무선 리모컨을 적용해 의자 옆면에 손쉽게 탈부착할 수 있으며, 내장된 블루투스 스피커를 통해 안마 중에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비교적 화재위험성이 적고 주방의 편의성을 높인 인덕션도 효도 가전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SK매직은 베이지 색상의 '보더리스 라이트 더 컬러 인덕션'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기본 터치식 조작 버튼과 탈부착형 ‘초미세 소프트 다이얼’ 2가지 방식을 제공해 누구나 손쉽게 화력을 조작할 수 있다. 또한 요리 중 물이 묻은 손으로도 다이얼을 좌우로 돌려 총 10단계까지 화력을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다. 화력은 3400W로 3구 모두 국내 최대 화력을 제공한다. 고성능 IH코일이 빠르고 강력하게 열을 전달하며, 초고화력을 제공하는 '파워 부스트' 기능이 있어 많은 양의 요리도 단시간 빠르게 조리 가능하다.
사용하며 발생할 수 있는 지문, 얼룩, 각종 스크래치 등이 눈에 보이지 않도록 하는 프리미엄 글라스를 적용한 것도 장점이다.
신(新)가전으로 불리는 의류관리기 수요도 늘고있다. 삼성전자가 올 초 선보인 2023년형 비스포크 에어드레서는 한번에 더 많은 의류를 관리 돕는 모델이다.
제품 외관 크기는 기존과 동일하지만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의류 수를 대용량 모델은 5벌에서 9벌로, 일반용량 모델은 3벌에서 5벌로 늘렸다. 또한 기존 에어드레서 전용 옷걸이만 걸 수 있던 에어행어 디자인을 변경해 일반 옷걸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듀얼에어워시’와 ‘듀얼제트스팀’ 기능으로 청정 성능을 강화했다.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맞춤형 기능도 탑재했는데, 습도센서를 통해 각 의류별 최적 건조 시간을 설정해주는 'AI 맞춤건조' 기능을 지원 , 건조와 구김 제거를 한번에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