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에서 라이프솔루션으로”…‘100조 매출’ 향한 LG전자 청사진은

등록 2023.07.12 10:00:00 수정 2023.07.12 10:00:02

비하드웨어 사업·B2B·신사업 3대 성장동력, 2030년 매출 100조 목표
2030년까지 연구개발, 시설, 전략투자 등에 50조원 이상 투입
‘모두의 더 나은 삶’ 위한 ESG 경영도 박차

[FETV=김창수 기자] "가전 넘어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기업 도약...2030년 100조원 규모 기업 탈바꿈" 

 

LG전자가 글로벌 리딩 가전 브랜드를 넘어 고객들의 다양한 경험을 연결 및 확장해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진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비(非)하드웨어 분야(Non-HW), 기업간 거래(B2B), 신사업을 3대 신 성장돌력을 삼아 오는 2030년 매출액 100조를 달성한다는 포부도 밝혔다.

 

LG전자는 12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조주완 사장 발표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LG전자는 이날 인플레이션, 고금리 등 글로벌 경영 환경 변화와 탈탄소, 디지털 전환 등 패러다임 전환 속에서 고객가치 창출 기회를 발굴하고 이를 성과로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을 소개했다.

 

LG전자는 중·장기 미래구간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변곡점으로 ▲서비스화(Servit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전기화(Electrification) 등을 꼽았다. 이러한 변화 턱에서 LG전자가 집중하는 ‘3C 2S(Connectivity, Care, Customization, Servitization, Sustainability)’ 영역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접점을 모색하고 변화를 추구해 나간다는 것이 골자다.

 

조주완 사장은 “앞으로 LG전자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최고 가전 브랜드에 그치지 않고 사업모델과 방식 혁신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도약하는 담대한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며 “이러한 목표를 향해 일하는 방법과 소통하는 방식까지 리인벤트(reinvent,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함으로써 새로운 LG전자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재무적으로는 “2030년 ‘트리플 7(연평균성장률 및 영업이익률 7% 이상, 기업가치(EV/EBITDA 멀티플) 7배 이상)’을 달성하고, 지난해 65조 원 수준(LG이노텍 제외) 매출액 규모를 100조 원까지 끌어올려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제대로 인정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아울러 LG전자는 고객 접점과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3대 축으로 ▲Non-HW 사업모델 혁신 ▲B2B 영역 성장 ▲신사업 동력 확보 등을 중점 추진한다. 2030년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이들 3대 축의 비중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

 

3대 성장동력을 앞세우는 사업 포트폴리오 대전환은 물론이고, 이를 포함한 사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2030년까지 50조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R&D투자 25조 원 이상, 설비투자 17조 원 이상, 전략투자 7조 원 등이다.

 

LG전자는 판매 시점에 매출과 수익이 발생하던 제품(HW) 중심 사업에 콘텐츠·서비스, 구독, 솔루션 등 무형(Non-HW) 사업을 더해 수익을 지속 창출하는 순환형(Recurring) 모델로 혁신한다. 전 세계 수억 대 LG 제품에 서비스를 결합해 고객 관계 중심 사업모델을 만드는 시도다.

 

우선 TV 사업에서 올 연말 기준 전 세계 2억 대 이상 스마트 TV를 구동하는 webOS 운영체제를 앞세워 대전환을 만든다. TV 사업은 LG OLED, LG QNED 등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에 콘텐츠·서비스·광고 영역을 더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업체’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광고 기반 무료방송 LG 채널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5년간 1조 원 이상 투자하며 질적 성장에 드라이브를 건다. LG 채널 서비스 국가와 이용자는 지난해 25개국 2천만 명에서 올해 29개국 4,800만 명 이상으로 늘었다. 양적 성장 측면에서는 외부 TV 브랜드에 webOS 플랫폼 공급을 늘리고 TV 외 타 제품군으로도 webOS 적용을 확대하며 고객 접점을 넓혀 나간다.

 

생활가전도 서비스 기반 포트폴리오 대전환에 속도를 낸다. 구매 후에도 고객이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업(UP)가전을 더 진화시키며 초개인화, 구독, 스마트홈을 접목하는 ‘HaaS(Home as a Service)’를 지향점으로 한다. 기존 가전명가의 제품 경쟁력에 고객이 홈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더해 집 안 전체를 아우르는 ‘홈 솔루션(Home Solution) 사업’으로 확장한다.

 

B2B 사업도 발빠르게 추진한다. 지난 65년간 집 안 공간을 중심으로 혁신을 이어온 기존 사업에서 축적할 수 있었던 고객에 대한 이해와 고객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노하우를 커머셜, 모빌리티, 가상공간 등으로 확장해 나간다.

 

전장 사업은 2030년까지 매출액을 2배 이상 키워 20조 원 규모의 글로벌 톱 10 전장업체로 진화시킬 계획이다. 차량 전동화, 커넥티드 서비스 등 트렌드에 대응해 자율주행, SW 솔루션, 콘텐츠 등 미래 모빌리티 영역의 신규 기회를 적극 모색한다. 전장 사업의 경쟁력을 방증하는 수주잔고는 올 연말 10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 LG전자는 지난 수 년간 시장현황과 사업모델의 전략적 가치를 고려해 휴대폰, 태양광 등의 한계 사업을 과감히 종료하는 대신 미래 고성장 영역에 자원을 집중해 왔다. 향후에도 이와 마찬가지로 높은 잠재력이 예상되는 신사업에 대해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미래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미 실리콘밸리 소재 북미이노베이션센터(NAIC)가 중심이 돼 전략적 투자(Strategic Investment)를 이어간다. LG전자는 지난해 말부터 美 원격의료기업 암웰(Amwell)과 함께 북미에서 비대면 원격진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예방 및 사후관리 영역으로 확장도 검토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 사업은 단순 충전기 판매에 그치지 않고 관제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LG전자는 최근 자회사 하이비차저(HiEV Charger)를 통해 국내향 제품 4종을 출시했으며, 내년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 아시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한다.

 

메타버스 영역에서는 폭넓은 전략적 협업관계를 구축한다.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기기는 글로벌 유력 플랫폼사와 공동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R글라스 고도화 및 콘텐츠 제작 생태계 구축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LG전자는 또한 디지털전환의 고도화를 위해  고객과 다양한 접점을 구축해 소통하는 사업모델, 한 번 경험하면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고객경험,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연구하고 기획하는 조직역량, 고객경험여정 전반의 경험 혁신 등을 위해 고객경험(CX)과 디지털전환(DX)를 조합하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아울러 LG전자는 경영환경 변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전사 워룸 Task를 운영하고 있다. 단기적 비용 절감에 그치지 않고, 사업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사업 구조와 방식의 근본적 변화를 추진한다. 경기 불확실성의 장기화에도 적정 수준의 수익을 확보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차원이다.

 

이러한 노력은 LG전자의 호실적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LG전자의 연결기준 2분기 실적은 역대 2분기 중 매출액은 최대, 영업이익은 두 번째를 달성했다. 상반기 기준으로는 매출액은 2번째, 영업이익은 3번째로 높았다.



김창수 기자 crucifygatz@fe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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