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트윈타워 전경. [사진=연합뉴스]](http://www.fetv.co.kr/data/photos/20230727/art_16887092192382_c4c6f2.jpg)
[FETV=김창수 기자] LG전자가 7일 2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9조 9988억 원, 영업이익 8927억 원이었다. 역대 2분기 기준 매출액은 최대를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두 번째로 많았다.
LG전자 측은 “매출액의 경우 사업 구조적 측면에서 전장 사업 등 기업간거래(B2B) 비중을 확대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라며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수요회복 지연 및 시장 내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달성한 성과라 의미가 크다”고 자평했다.
영업이익 또한 사업 질적 성장 가속화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2.7% 늘었다. 전사 워룸(War Room) 태스크 등 사업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해 기울인 노력이 가시화된 결과라는 평가다.
특히 이번에 발표한 2분기 잠정실적에 희망퇴직 등과 연관된 비경상 비용이 포함돼 있는 점을 감안하면 영업이익이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수준이라는 것이 LG전자 측 설명이다.
또한 직전 분기(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합친 상반기 실적을 보면 역대 상반기 중 매출액은 두 번째, 영업이익은 세 번째로 높았다. LG전자의 올 상반기 매출액은 2년 연속 40조 원을 넘겼으며 영업이익은 3년 연속 2조 원을 상회했다.
생활가전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제조 경쟁력이 견조한 실적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올 들어 폭염과 장마 전망이 이어져 온 가운데 제습기, 에어컨 등 고효율 제품 매출이 늘었다. 올 상반기 제습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이다.
가정용 에어컨은 스탠드, 벽걸이형 외에도 창호, 이동형 등 다양한 형태의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고객 수요 다변화에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 창호형 에어컨 상반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었다.
B2B 공조 사업에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의 성장도 이어졌다. 시스템에어컨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유럽 등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에너지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히트펌프 등 고효율·친환경 제품 수요 또한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TV 사업은 글로벌 수요 침체 지속에도 webOS 콘텐츠 및 서비스 사업이 의미 있는 성장을 거듭했다. LG 스탠바이미 Go 등 고객의 시청경험을 혁신하는 라이프스타일 스크린 신제품도 새롭게 출시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전장 사업은 높은 수주잔고와 안정적 공급망 관리를 통해 고속 성장을 이어갔다.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구동부품, 램프 등 3대 축으로 이어지는 안정적 사업 포트폴리오도 장점이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 또한 최근 업계 최초로 애플 에어플레이를 탑재한 호텔 TV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공간으로의 고객경험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편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를 통해 2분기 순이익과 각 사업본부별 세부 실적을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