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최명진 기자] 올해로 서비스 20주년을 맞은 넥슨의 대표 게임 ’메이플스토리’가 6월 10일 오후 3시 잠실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여름 쇼케이스 ‘뉴에이지’를 열었다. 강원기 총괄 디렉터, 김창섭 기획실장이 참여한 이번 쇼케이스는 전국 16개 CGV와 온라인으로도 중계되면저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와 이벤트, IP 확장 소식 등을 전했다. 특히 7년 만에 선보이는 6차 전직과 스킬, 신규 시스템 ‘HEXA 매트릭스’는 핸드볼경기장을 가득 메운 관객들의 열띤 박수와 함성을 이끌어냈다. 이어 빠른 성장을 돕는 다양한 게임 개선사항과 함께 웹툰, 웹소설, 20주년 음악회 및 기념 메달, 팝업스토어, 리얼 월드 프로젝트 등 각종 ‘메이플스토리’ IP 확장 계획이 공개돼 기대감을 높였다.
이날 쇼케이스는 각 직업군의 테마송 콘서트 1부와 여름 업데이트 발표로 구성해 ‘메이플스토리’ 콘텐츠의 재미요소를 가득 채운 행사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행사가 열리는 핸드볼경기장은 쇼케이스를 보러 온 이용자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용자들은 예티, 주황버섯, 슬라임 등 메이플스토리 시그니처 캐릭터와 함께 사진을 촬영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여성 이용자와 가족단위 이용자들도 많이 볼 수 있었다.
쇼케이스 1부에서는 각 직업군의 테마송 콘서트가 펼쳐졌다. 이무진, VIVIZ, 국카스텐 등 다양한 인기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다채로운 무대로 현장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또한 게임내 인기 캐릭터인 레지스탕스와 키네시스의 모습을 표현한 퍼포먼스 공연도 이목을 끌었다.
국카스텐은 쇼케이스 1부의 대미를 장식했다. 이들은 '검은 마법사'로부터 메이플 월드를 지켜낸 여섯 영웅의 이야기를 담아낸 곡 '크랙'을 선보여 이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2부인 업데이트 발표에서는 2016년의 5차 전직 후 7년 만에 진행하는 전 직업 6차 전직을 공개했다. 6차 전직은 260레벨 이후 진행할 수 있으며, ‘HEXA 스킬’과 ‘HEXA 스탯’으로 구성된 ‘HEXA 매트릭스’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HEXA 스킬’은 새로운 스킬을 획득할 수 있는 ‘스킬 코어’, 4차 이하 핵심 스킬을 강화하는 ‘마스터리 코어’, 5차 스킬을 강화하는 ‘강화 코어’, 모든 직업이 공유하는 ‘공용 코어’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스킬 코어’에서는 강력한 성능과 화려한 연출이 돋보이는 각 직업의 오리진 스킬을 얻을 수 있다. 또한 ‘HEXA 스탯’은 6차 전직 이후 스탯 코어를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치로, 캐릭터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는 요소다. 6차 전직을 통해 성장할 캐릭터의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1,500억으로 제한되어 있는 최대 데미지 제한이 7,000억으로 확대된다.
빠른 성장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게임 개선안도 공개했다. 먼저, 더욱 많은 이용자들이 6차 전직에 도달할 수 있도록 200레벨부터 260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가 절반으로 감소하며, 260레벨부터 265레벨까지는 약 40%, 265레벨부터 270레벨까지는 약 20%가 줄어든다. 특수 스킬 반지인 ‘시드링’을 시드 콘텐츠가 아닌 보스 몬스터 리워드로 획득할 수 있게 변경되며, 상위 보스 몬스터 처치 시 보다 높은 레벨의 반지를 얻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기존 및 신규 몬스터 파크, 아케인 및 어센틱 지역의 일일 퀘스트 경험치 제공 규모가 모두 증가한다.
이 외 어빌리티 시스템을 개선해 접근성을 대폭 완화하고, 더욱 좋은 성능의 등급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어빌리티 옵션 중 이동속도 및 방어력, 점프력 관련 옵션을 삭제하고, 어빌리티 등급에서 레어 등급을 삭제해 에픽 등급부터 시작할 수 있게 조정하는 등 다양한 개선사항을 반영할 예정이다. 이 외 아케인 및 어센틱 심볼 지급량 확대, V 매트릭스 개선, 조합키 기능 추가 등의 개선안이 소개돼 한층 더 다채로운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것을 예고했다.
6차 전직에 맞춰 그란디스의 신규 지역 ‘도원경’, ‘아르테리아’, ‘카르시온’을 공개했다. 죄인들의 낙원 ‘도원경’은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이뤄진 사냥터와 마을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스 ‘카링’과 위쪽 영감들의 이야기를 담은 새로운 게임 스토리가 추가돼 더욱 풍성한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상위 보스 ‘감시자 칼로스’와 ‘카링’의 신규 난이도 추가로 새로운 도전 목표를 제공한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의 재미를 오프라인에서까지 만끽할 수 있도록 확장에 나설 예정이다. 먼저, 올 3분기 유명 웹툰 스튜디오인 ‘레드아이스 스튜디오’와 협업해 ‘메이플스토리’ 고유의 웹소설 및 웹툰을 론칭한다. 영웅들이 검은 마법사를 저지하지 못했다는 설정을 바탕으로 한 스핀오프 작품으로, 원작과는 또 다른 세계관을 그렸다.
‘심포니 오브 메이플스토리’ 또한 한층 더 풍성해진 구성의 20주년 기념 음악회로 돌아온다. 재즈와 결합한 ‘유러피안 재즈 트리오’ 공연도 진행해 듣는 즐거움을 제공할 전망이다. 하반기에는 ‘더 현대 팝업스토어’가 열리며, 전용 온라인 스토어도 오픈 계획 중에 있어 ‘메이플스토리’ IP를 오프라인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강원기 디렉터는 “뉴에이지 업데이트는 정말 오랫동안 준비했고 이용자들이 좋아해주셔서 다행인 것 같다”며, “여름 동안 용사님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 오늘 와주셔서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김창섭 기획실장은 "게임이라는 것은 어떤 사람이 다른 누군가에게 재미를 주는 일"이라면서, "한 사람의 개발자로서 이 자리가 영광이었고, 메이플스토리 팀 전체를 대표해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