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먹거리 콜라보로 팬심잡기 ‘총력전’

등록 2023.05.09 11:00:43 수정 2023.05.09 11:00:53

게임업계, 먹거리에 꽂혔다...각종 프랜차이즈와 콜라보 이어져
블루아카이브, 원신, 로스트아크까지...매출·인기 高高高
오프라인 이벤트와 기업 간 상생, 두마리 토끼 잡았다

 

[FETV=최명진 기자] 최근 게임업계가 연이은 각종 프랜차이즈와의 콜라보를 통해 관련 굿즈제공이나 오프라인 이벤트 등으로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넥슨의 블루아카이브와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호요버스의 원신 등 게임 자체의 인기 상승과 함께 콜라보를 진행한 프랜차이즈의 매출 상승도 눈에 띄였다. 전문가들은 먹거리 콜라보를 통해 오프라인 이벤트에 목말랐던 이용자들의 수요 충족과 함께 기업 간의 상생 효과까지 거두게 됐다고 분석했다.

 

최근 게임업계가 엔데믹을 맞아 오프라인 이벤트와 결합한 먹거리 콜라보를 개최하면서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넥슨게임즈는 9일부터 31일까지 간판 서브컬쳐 게임 블루아카이브와 커피프랜차이즈 ‘달콤커피’의 콜라보를 준비했다. 앞서 블루아카이브는 프랭크버거와 콜라보를 통해 이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달콤커피’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콜라보 세트를 구매하면 캐릭터 포토카드와 띠부씰, 인게임 쿠폰을 증정한다. 달콤커피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포션 커피 세트와 리유저블컵, 코스터, 아크릴 스탠드가 포함된 콜라보 패키지를 판매한다. 달콤커피 교대역점, 청계광장점, 덕소리버사이드점에서는 특별한 포토존과 캐릭터의 등신대 패널이 준비될 예정이다.

 

호요버스는 자사의 대표게임 원신과 피자프랜차이즈인 알볼로피자와 콜라보를 진행했다. 원신의 캐릭터를 모티브로 한 메뉴와 함께 피자박스와 피자세이버까지 원신의 이미지에 맞춰 준비됐다. 여기에 매주 다른 굿즈를 제공하면서 콜라보 막바지에 다다른 지금까지 관심이 쏱아지고 있다. 특히 목동 본점에서 진행한 오프라인 이벤트는 많은 이용자들이 현장을 찾았다.

 

지난 4월에는 스마일게이트의 MMORPG ‘로스트아크’는 부산 해운대구에 위치한 ‘이디야커피 부산달맞이점’에서 이디야커피×모코코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해당 지점에는 로스트아크 이용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오픈런이 벌어지기도 했다. 게임업계의 먹거리 콜라보는 과거부터 존재하던 대표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하지만 팬데믹 기간 동안은 편의점 음식 혹은 배달을 통해 구입하는 방식이라면, 엔데믹에 접어든 지금은 외식이나 카페 프랜차이즈와의 콜라보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게이머들은 팬데믹 기간 동안 억눌려온 오프라인 이벤트에 대한 수요가 큰 상황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먹거리 콜라보로 게임사들은 기업 간의 상생과 함께 오프라인 이벤트에 대한 이용자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고 분석했다. 일례로 최근 한 달간 ‘원신’에 대한 구글트랜드 검색량은 콜라보 이후 두 배로 늘었으며, 오프라인 이벤트 당일에 최고조에 달했다. 피자알볼로는 목동 본점의 매출은 이벤트 후 약 30%, 가맹점의 경우 평균 매출액이 약 250% 증가했다. 대부분의 게이머들도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한 게임에 유입하거나 자신이 하는 게임의 콜라보 소식을 기다리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먹거리 콜라보는 게임사와 해당 브랜드의 매출과 인기가 동반 상승하는 효과적인 마케팅”이라며, “이용자들은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서로 교류의 장을 마련할 수 있어 일석삼조의 효과”라고 말했다.



최명진 기자 ugaia7@fe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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