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수식 기자] 전 세계가 K-컬쳐에 주목하고 있다. BTS 지민이 명품 브랜드 디올에 이어 티파니의 글로벌 앰버서더로 선정되고 블랙핑크 지수가 동양인 최초 ‘보그 프랑스’ 단독 커버를 장식했다. 주류업계에서도 기존 브랜드 이미지를 변화 및 발전시키는데 K-스타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비어케이가 수입 유통하는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칭따오는 최근 비알콜 음료 신규 라인업 ‘칭따오 논알콜릭 레몬’ 330ml 캔을 글로벌 동시 출시하며 태연을 모델로 발탁했다. 전 세계적으로 두터운 인지도와 팬덤, 영향력을 보유한 글로벌 아티스트 태연 특유의 긍정적이고 상큼 발랄한 이미지가 신제품의 특성과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번 신제품은 칭따오 라거 중 가장 깊고 청량한 ‘필스너’를 베이스로, 칭따오 만의 브루어리 공법을 거친 후 알코올만 제거해 라거 본연의 맛을 그대로 살리고 진한 레몬주스를 첨가해 상큼함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균형 잡힌 산미와 달콤함이 부드러운 탄산과 조화를 이루며 새로운 풍미를 선사하는데 한 캔(330ml)에 60kcal의 저열량, 지방·콜레스테롤 프리 제품이라 다이어터나 주량이 약한 이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비알콜 제품이기도 하다.
이에 소비자들은 연예계 대표 ‘알쓰(알콜 쓰레기, 술 못 마시는 사람을 일컫는 말)’로 알려진 태연의 논알콜릭 모델 발탁 소식을 접하고 칭따오의 선택에 많은 공감을 보내는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K-스타의 활약은 주종을 가리지 않고 있다. 위스키 브랜드 시바스 리갈은 지난해 새 아시아 홍보대사로 블랙핑크 멤버 리사를 발탁하고, 캠페인과 ‘시바스리갈 18년 한정판 바틀’을 선보이는 등 활발히 활동 중이다. 최근에는 팝업스토어로 브랜드와 역사, 가치를 표현하는 동시에 리사를 활용, 기존의 올드한 이미지에서 ‘힙’한 브랜드로 거듭났다.
또 다른 주류 브랜드 타이거맥주도 지난 2022년 검은호랑이의 해를 맞아 글로벌 축구 아이콘 손흥민을 공식 브랜드 앰버서더로 선정하고, 관련 캠페인을 전개한 데 이어 최근에는 손흥민 선수를 시각화해 캔에 담은 리미티드 에디션 ‘손흥민 캔’을 내놓기도 했다.
비어케이 관계자는 “글로벌 모델은 단순히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브랜드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제시하는 ‘얼굴’의 역할까지 수행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 세계의 주요 소비층이 MZ세대로 변화함에 따라 기업 및 브랜드들은 시장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한류스타를 기용하는 추세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