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가스요금 급등에...기대인플레 다시 4%대로

등록 2023.02.21 07:17:40 수정 2023.02.21 07:17:48

 

[FETV=권지현 기자] 소비자들이 전망하는 향후 1년간 물가 상승률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이 두 달 연속 올라 다시 4%대로 올라섰다. 전기·가스·난방비 인상 등의 여파로 소비자의 물가 불안 심리가 커진 영향이다. 반면 기준금리 인상 종료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금리전망지수는 19포인트(p)나 떨어졌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월(3.9%)보다 0.1%p 높은 4.0%로 집계됐다. 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해 12월 3.8%까지 떨어졌다가 이후 2개월 연속 상승했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월 다시 5.2%로 높아진데다, 공공요금 인상 예고가 이어지면서 '물가가 쉽게 낮아지지 않겠다'는 예상이 늘어난 것 같다"고 분석했다.

 

 

반면 금리수준전망지수(113)는 한 달 새 19p나 급락했다.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1개월 만에 크게 줄었다는 뜻이다. 주택가격전망지수(71)는 3p 올랐다. 지난해 11월(61) 역대 최저 수준까지 떨어진 뒤 3개월 연속 상승했다.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0.2로 1월(90.7)보다 0.5p 내렸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1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1월과 비교해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가운데 3개가 하락했다. 현재경기판단(-3p), 생활형편전망(-2p), 가계수입전망(-1p) 순으로 내림 폭이 컸으며, 소비지출전망(+2p)은 유일하게 올랐다.

 

황 팀장은 소비자심리지수 하락에 대해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수출 감소, 공공요금 중심의 물가 상승 폭 확대 등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권지현 기자 jhgwon1@fe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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