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박제성 기자] 지난해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중국 보호 무역주의로 덕분에 중국의 글로벌 배터리 시장점유율이 상승된 것이다.
K-배터리 3인방인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온 등 3사의 누적 시장점유율은 50%를 넘겼다.
세계 1위 중국 CATL을 비롯해 10위권 내 중국 업체들이 K-배터리를 가파르게 쫒고 있다.
14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탑재된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219.3GWh(기가와트)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보다 45.2% 증가한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보다 22.9% 증가한 65.2GWh로 1위를 지켰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모델Y, 폭스바겐 ID.3, ID.4 등의 판매량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4위 SK온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보다 65.2% 증가한 27.8GWh로 차지했다. SK온은 현대차의 힘을 많이 얻고 있다. 아이오닉5·아이오닉6, 기아 EV6의 판매 호조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5위 삼성SDI의 배터리 사용량은 24GWh였다. 삼성SDI는 BMW iX, BMW i4, 등의 꾸준한 판매로 전년대비 사용량이 70.1% 증가했다.
K-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53.4%로 전년 55.6% 보다 2.2% 하락했다.
SNE리서치는 올해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을 310GWh 수준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