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 부산=최명진 기자] 박용현 넥슨게임즈 대표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루트슈터 PC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의 윤곽이 드러났다. 넥슨은 18일 지스타 2022 현장에서 퍼스트 디센던트의 개발을 맡은 이범준 넥슨게임즈 PD의 간단회를 개최했다. 이 PD는 루트슈터 장르를 도전하며 겪은 어려움을 비롯해 퍼스트 디센던트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넥슨게임즈가 개발 중인 PC-콘솔 멀티 플랫폼 기반 루트슈터 게임이다. 루트슈터는 3인칭 슈팅에 RPG의 육성과 수집 요소가 결합된 게임을 뜻한다. 넥슨게임즈는 합병전 넥슨지티가 축적한 슈팅 및 RPG 노하우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AAA 게임으로 준비 중이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일찌감치 글로벌 기대작으로 자리매김했다. 앞서 유럽 게임스컴과 일본 TGS에서 해외 게이머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각각의 캐릭터들이 가진 다채로운 스킬과 와이어를 이용한 특수 이동 기술인 그래플링 훅, 수십종의 총기를 기반으로 한 슈팅 전투를 즐길 수 있다. 거대 보스와 전투하는 레이드가 엔드 콘텐츠다.
이범준 PD는 “완성도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방향성이 문제가 아닌 해야될 일이 너무 많다는 게 문제”라며, “퍼스트 디센던트의 완성도는 이제 턱걸이 수준이고 마감을 잘 해서 퀄리티 높이고 콘텐츠의 분량도 늘려야 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다른 루트슈터와의 차별화에 대한 질문에 이 PD는 “차별성보다는 완성도가 중요하다. 콘텐츠적인 완성도가 훨씬 중요하다”며, “루트슈터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장르다. 이용자가 더 많은 만족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베타테스트 당시 과반수의 이용자가 출시 후 플레이를 하겠다는 의견을 줬다. 차별화는 완성도를 높이고 컨셉을 더욱 쌓았을 때 나타난다고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이 PD는 RPG 요소가 중심인 루트슈터 장르인 만큼 스킬과 총기, 파밍의 비중에도 많은 고민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퍼스트 디센던트가 가고자 하는 기둥은 캐릭터다. 캐릭터의 완성도와 스킬 완성도의 쓰임이 핵심이다. 아이템 파밍의 부족도 높은 티어의 무기가 등장할수록 파밍의 재미가 올라갈 것”이라며, “비슷한 캐릭터가 아닌 쓰임새가 명확하게 개발하려고 하고 있다. 게임의 방향성을 캐릭터와 스킬로 정했기에 캐릭터와 스킬의 조합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PD는 “루트슈터를 개발하려면 슈팅, RPG, 온라인 서비스까지 3가지 개발 경험이 필요하다. 이 3개를 모두 갖고 시작한 개발팀은 없는 듯 하다”며, “퍼스트 디센던트를 만들기 시작할때도 슈팅 개발 경험이 부족해 어려움이 컸다. 다른 게임을 보고 공부도 많이 하고 아는 분도 모셔와 몸으로 때우면서 개발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