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장기영 기자] 보험대리점협회와 보험대리점업계가 빅테크·핀테크 등 온라인 플랫폼의 보험대리점 진출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17일 밝혔다.
보험대리점협회와 업계는 지난해 9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파이낸셜 등 온라인 플랫폼의 금융 상품 비교 및 추천 서비스가 광고가 아닌 보험 판매 중개행위로 규정돼 제한됐으나 최근 혁신 금융서비스를 적용한 보험 비교 서비스 허용이 검토되고 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보험대리점업계는 온라인 플랫폼의 보험대리점 진출은 기존 모집 채널과 갈등을 유발하며 45만명에 달하는 보험대리점 직원 및 보험 설계사들의 고용 감소를 유발한다고 강조했다.
협회와 보험대리점·설계사 등은 온라인 플랫폼의 보험 대리점 진입 허용을 반대하는 운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협회는 “자동차보험의 경우 소비자는 기존 손해 보험사의 다이렉트보험(CM채널) 및 온라인 보험사를 통해 저렴하게 가입하고 있다”면서 “온라인 플랫폼이 이 시장에 진출하면 자동차보험 판매시 수수료가 부과돼 더 높은 보험료로 소비자 부담이 늘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 협회는 “온라인 플랫폼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중소형 보험사에 과다한 수수료 요구 등 불공정한 거래가 발생한 가능성이 있다”면서 “온라인 플랫폼의 보험대리점 진출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