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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종량세 도입하니 '살맛'나는 국산 수제맥주…매출 3배 증가

 

[FETV=김윤섭 기자] 52년 만에 종량세 도입을 골자로 주세법이 개정되면서 국산 수제맥주 판매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이달 1∼26일 국산 수제맥주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3배 이상(221.8%)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수제맥주 매출 상승에 힘입어 국산 맥주 매출도 28.2% 증가했다. 지난해 국산 맥주 매출 신장률은 평균 5.3% 수준이었다.

 

세븐일레븐은 "일본 불매운동 영향으로 외국 맥주 수요가 주춤하는 상황에서 이달 들어 국산 수제맥주 6종을 대상으로 3캔에 9900원 할인 행사가 진행됨에 따라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수제맥주 자체의 영향력도 조금씩 커지고 있다.

 

세븐일레븐 국산 맥주 부문에서 수제맥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2.5%에 그쳤지만, 지난해에는 7.5%까지 올랐고, 올해는 9.0%까지 치솟은 상태다.

 

국산 맥주와 외산 맥주의 매출 규모도 재역전됐다.  수입 맥주는 젊은 고객층의 다양성 추구 트렌드와 4캔 1만원으로 대변되는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편의점에서의 영향력을 서서히 높여가며 지난 2017년 처음으로 국산 맥주 매출을 추월했었다.

그러다 일본 불매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한 지난해 하반기를 기점으로 국산 맥주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올해 1월 현재 국산 맥주와 외산 맥주의 매출 비중은 52.5대 47.5로 다시 뒤바뀐 상태다.

 

세븐일레븐은 이달 말 수제맥주 3종(문베어백두산IPA, 문베어금강산IPA, 제주슬라이스)을 신규 출시하는 등 현재 총 9종을 운영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편의점에서 수요가 높은 500㎖ 캔 상품 위주로 상반기 내 15여종까지 구색을 확대할 계획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주세법 변경 후 국내 수제맥주에 대한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올해를 기점으로 국내 맥주시장에서 수제맥주의 영역 확대를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편의점 시장에서도 수제맥주가 차별화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높은 만큼 맥주 매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