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현호 기자] 한국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누적 선박수주 실적에서 1위를 유지했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들어 11월까지 누적 수주량과 수주액이 한국은 712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168척, 36%)와 164억달러로 1위다. 2위인 중국은 수주량이 708만CGT(304척, 35%) 이고 수주액은 153억달러다.
누적 수주량에선 2개월째, 수주액에선 4개월째 한국이 중국에 앞섰다. 이어 일본 257만CGT(153척, 13%), 이탈리아 114만CGT(15척, 6%) 순이다.
11월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79만CGT(37척) 중 한국이 8%(6만CGT, 3척)를 수주해서 3위다. 중국이 69%(54만CGT, 21척)로 1위이고 일본이 15%(11만CGT, 5척)다.
한국은 올해 들어 수주량에서 LNG운반선 비중이 38%인데 중국과 일본은 벌크선 비중이 각각 33%, 47%로 가장 높아 주력 선종에서 차이가 났다. 올해들어 선종별 발주량을 보면 수에즈막스(S-Max)급 유조선은 75만CGT로 작년 동기(42만CGT) 대비 79% 증가했고 아프라막스(A-Max)급 유조선도 98만CGT로 작년 동기(74만CGT)에 비해 32% 늘었다.
반면, 대형 LNG선(14만㎥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 ), 벌크선 등은 감소했다.
최근 3년간 1~11월 누계 발주량은 2017년 2519만CGT, 2018년 3172만CGT(26%↑), 2019년 2006만CGT(37%↓)였다. 11월 말 기준 세계 수주잔량은 7433만CGT로 전월 말에 비해 118만CGT(2%) 감소했다. 한국(-53만CGT), 중국(-39만CGT), 일본(-18만CGT) 모두 전월보다 줄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이 2629만CGT(35%)로 가장 많고 이어 한국 2075만CGT(28%), 일본 1176만CGT(16%) 순이다. 1년 전에 비하면 일본 -534만CGT(31%↓), 중국 -471만CGT(15%↓)로 감소폭이 큰데 한국은 비교적 소폭(-59만CGT, 3%) 줄었다. 11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30포인트로 전월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