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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넥슨컴퓨터박물관, 6년만에 누적관람객 100만 돌파

 

[FETV=조성호 기자] 아시아 최초 컴퓨터 박물관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약 6년 만에 누적관람객수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4년여의 준비와 150억원의 투자해 지난 2013년 7월 제주도에 개관해 약 7000점의 소장품을 보유하고 있다. ‘컴퓨터’와 ‘게임’이라는 전문적인 분야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20만명 이상이 찾으며 제주 대표 박물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전 세계에 6대뿐인 구동 가능한 ‘애플1’ 컴퓨터(1976년)와 최초의 마우스인 ‘엥겔바트 마우스’(1964년), 아타리에서 제작한 세계 최초의 상업용 게임기인 ‘컴퓨터스페이스’(1971년) 등 컴퓨터 역사에 획을 그은 기기는 물론 1970년대 슈팅게임인 ‘스페이스 인베이더’, ‘갤라가’에서 VR 게임까지 컴퓨터 및 게임의 과거부터 미래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김정주 NXC 대표는 박물관 개관 당시 “82-83년도에는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교보문고에 가곤 했다”며 “넥슨컴퓨터박물관도 지금의 청소년과 어린이들에게 영감과 상상력을 제공하는 공간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지난 6년간 전국 1500개의 중고등학교에서 방문했으며 30여종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누적 참여 인원만도 10만여명에 이른다.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와 공직자, 기업들의 방문도 해마다 늘고 있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컴퓨터 개발의 역사를 기록하고 보존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지난 2014년 “바람의나라 1996” 프로젝트를 진행해 세계 최초로 온라인게임 복원을 시도하기도 했다.

 

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 초기버전 복원에는 김정주 NXC 대표, 송재경 엑스엘게임즈 대표 등 초기 개발자 7명과 바람의나라 원작자 김진 작가가 참여했으며 당시 개발소스가 남아있지 않아 1998년과 1999년 소스를 바탕으로 역개발하는 과정을 거쳐 복원에 성공했다.

 

또한 국내 컴퓨터 개발의 치열한 역사를 기록하고 보전하기 위해 “대한민국 컴퓨터 개발 역사 워크숍”을 시작하여 5회째 후원을 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서울 종로 아트선재센터에서 국내 온라인게임 25주년을 기념하여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라는 온라인게임 전시회도 개최했다.

 

최윤아 넥슨컴퓨터박물관 관장은 “애정과 관심으로 박물관을 찾아주신 모든 관람객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소통과 교감을 통해 재미있고 유의미한 도전을 이어나가는 박물관이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