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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진에어, '조현민 리스크' 떨치고 경영정상화 나설까?

진에어, 실적 부진에 경영 위기 겹쳐…국토부에 제재해제 공식 요청
조현민 한진칼 전무, 진에어에 외국인 신분으로 불법 등기임원 맡아
경영 문화 개선 내용 담은 보고서 제출…‘조 전무, 경영참여 여부 불확실’

 

[FETV=김현호 기자] 경영 악화에 따른 실적부진으로 곤혹을 겪는 진에어가 최근 국토교통부에 향해 제재 해제를 공식 요청했다. 현재 진에어는 조현민 한진칼 전무 사건으로 저비용항공사(LCC)위상이 추락한 상황이다. 추석이 지난 시점에서 국토부가 진에어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손을 내밀지 귀추가 주목된다.

 

진에어는 국토부로부터 1년 넘게 신규노선 불허 등 정부제재를 받고 있다. 조현민 전무 때문이다. 故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의 차녀인 조 전무는 미국인 신분으로 진에어의 등기임원으로 재직했다. 국내 항공법상 외국인은 국내 항공사의 대표자나 등기임원이 될 수 없도록 정하고 있다. 진에어는 조 전 회장 일가가 지배하고 있는 한진칼의 자회사다.

 

조현민 전무 논란을 시작으로 진에어의 경영상태가 최악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대비 4.1% 감소했으며 2분기에는 충격의 적자를 기록했다. 당시 공시에 따르면 266억원의 적자가 발생했다. 최근에는 싱가포르·몽골·중국 신규 운수권 배분 기회도 놓쳤다.

 

무엇보다 LCC업계는 일본 노선 비중이 높다. 즉, 진에어는 일본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일본 노선 비율을 줄이고 노선 정리를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개척해야 하지만 국토부 제재로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진에어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지난주 ‘항공법령 위반 재발 방지 및 경영문화 개선 이행’이라는 내용을 담아 국토부에 제출했다. 보고서 내용에는 ▲독립적인 의사결정 시스템 재정립 ▲준법 지원조직 신설 ▲수평적 조직문화 구축 및 17개 항목이 담겼다.

 

공식적인 제재 해제 요청 전 진에어는 경영문화 개선 작업에 힘써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사측은 사외이사 비중을 높이고 내부신고제를 도입하는 등 개선책을 내놨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국토부는 지난 3월 제재 해제를 검토했지만 조현민 전무의 복귀로 일단락 됐다.

 

따라서 국토부의 제재해제는 조현민 전무의 경영참여 여부가 가장 큰 변수다. 국토부 제재의 주요 원인이 조 전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 전무는 물컵 갑질 논란 이후 1년2개월 만에 지난 6월 한진칼 전무에 복귀했다. 복귀가 성급한 것 아니냐는 의문에 한진칼 측은 법적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법적 책임이 없다고 경영복귀를 할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회사 경영에 참여하는 기업인은 도덕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더군다나 조 전무가 성급하게 회사 복귀를 할 정도로 특출한 경영 성과를 낸 적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진칼 측은 조현민 전무는 복귀 이후 사회공헌 활동과 신사업 개발을 전담할 것이라 전했다. 하지만 한진칼은 진에어의 지분 60%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한진칼 경영자로 복귀한 조 전무의 경영개입 여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또 조현민 전무의 성급한 복귀는 한진그룹 경영권 확보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조 전무는 이미 조양호 전 회장의 장남인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의 불화설이 불거졌다. 조 회장이 그룹의 총수 지정을 위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신청이 지연돼 그룹 경영권과 관련된 갈등설이 나왔기 때문이다. 조 회장의 총수 지정 이후 갈등설이 잠잠해졌지만 조 전무가 조 회장의 총수 승계를 인정해주는 대신 조 회장으로부터 경영복귀 거래를 받은 것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토부는 이미 제재해제를 검토했지만 조현민 전무 때문에 이를 철회했다”며 “진에어가 경영정성화를 위해 내놓은 방안을 내놨지만 결국 문제는 조현민 전무의 경영 참여 여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진에어 관계자는 “조현민 전무가 진에어 경영에 관해 참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국토부에 전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