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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형 SUV ‘왕좌의 게임’ 승자는 누구?

코나, 해외시장 호평 발판 1위 수성 파란불
턱밑추격 티볼리에 베뉴·셀토스 가세 ‘점입가경’

 

[FETV=김창수 기자] 국산 소형 SUV 시장이 뜨겁다. 현대차 코나와 쌍용차 티볼리 등이 수위를 다투던 기존 판도에 현대차 베뉴와 기아차 셀토스가 새로 가세하면서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소형 SUV 시장의 판을 키운 장본인인 쌍용차의 티볼리도 4년 만에 새 옷으로 갈아입고 1위 탈환에 시동을 걸었다.

 

지난 2014년까지만 해도 약 3만대 규모에 불과했던 소형 SUV 시장은 이듬해 티볼리 출시 후 빠르게 성장해 지난해 기준으로 15만3000대를 넘어섰다. 특히 코나와 티볼리가 치열한 1위 싸움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엔 코나가 5만468대를 판매하며 2위 티볼리(4만3897대)를 큰 격차로 제치고 소형 SUV 시장 1위를 차지했다. 올해 7월까지의 누적 판매 대수도 2만4673대로 2만3710대 판매를 기록 중인 티볼리를 근소하게 앞선다.

 

올해도 코나의 1위 수성이 무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이를 차지하려는 경쟁차종들의 기세도 만만찮다.

 

코나는 이달 출시한 하이브리드 모델로 전열을 가다듬었다. 코나는 가솔린과 디젤에 이어 전기차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긴 주행거리와 다양한 첨단 안전·편의사양을 갖춘 코나 EV는 지난해 1만1193대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단일 모델 최초로 연 1만대 판매를 달성했다. 올해도 7월까지 9225대 판매를 기록하며 전기차 내수 시장에서 압도적 판매 1위를 기록 중이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코나는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초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발표한 ‘북미 올해의 SUV’에 선정된 데 이어 미국 컨슈머리포트 ‘올해의 소형 SUV’에도 꼽히며 해외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티볼리는 지난 6월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하며 1위 탈환을 노리고 있다. 먼저 파워트레인을 바꿨다. 새로 개발한 1.5L 터보 가솔린 엔진을 쌍용차 최초로 적용했다. 최고출력 163마력, 최대토크 26.5 kg·m의 준수한 성능을 갖췄고 공회전 제한 시스템(IGS)도 기본 적용했다. 흡·차음재를 추가해 정숙성을 강화했고 앞차 출발 알림, 부주의 운전경보, 사각지대 감지 등이 포함된 능동형 안전기술인 딥컨트롤을 적용했다.

 

 

여기에 본격 ‘혼라이프 SUV’를 표방한 베뉴와 넓은 공간과 상품성을 겸비한 셀토스까지 가세한 소형 SUV 시장은 하반기 더욱 뜨거운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베뉴와 셀토스는 7월 각각 1753대, 3335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