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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는 ‘자식걱정’·자녀는 ‘내 걱정’…한화생명, 빅데이터 세대분석

총 2000만개 데이터 활용해 시니어 라이프트렌드·금융스타일 등 파악
5060세대 서글픈 현실…성인자녀 부양·자력 노후준비·의료비로 ‘3중고’

[FETV=송현섭 기자] 한화생명은 고객정보와 포털사이트 검색 키워드, 인터넷 카페 게시글 등 2000만개 빅데이터로 5060세대 라이프 트렌드와 금융 스타일을 분석한 자료를 7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에서 SNS 가족관련 게시물은 5060세대가 18.6%로 2030세대 3.2%보다 훨씬 많았다. ‘걱정’ 키워드로 상세 분석한 결과 역시 5060세대는 가족과 자식, 미래, 일자리 및 노후를 비롯한 가족 걱정이 대부분이었다. 반면 2030세대는 직장생활과 사랑, 친구 및 야근 등 자신에 대한 걱정을 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부모 부양과 자녀·손자녀 교육, 은퇴 준비까지 스스로 해야 하는 5060세대의 ‘3중고’가 여실하게 드러났다. 한화생명이 모 대형 카드사 소비데이터를 분석하자 50대는 등록금과 학원비로 지출이 많았다. 60대의 경우 유치원비가 가장 지출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화생명 공소민 빅데이터팀장은 “50대는 자녀의 졸업으로 등록금과 학원비 지출이 줄다 60대 들어 손자녀의 유치원비를 감당하는 현실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한화생명이 자사 고객 약 500만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선 중장년의 저축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축보험 평균 월납 보험료는 5060세대 49만4000원, 3040세대 35만4000원으로 무려 14만원의 격차를 보였다. 소득 대비 납입비율은 5060세대 6.7%, 3040세대는 5.4%로 중장년층의 저축성향이 높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한화생명 고객들의 1인당 평균 실손보험금 수령현황에 따르면 2013년 77만7000원에서 지난해 94만5000원으로 5년새 21.6%나 늘었다. 특히 입원은 5년전 130만원이던 것에서 177만원으로 36.2% 증가했다. 통원치료는 27만4000원에서 46.9% 늘어난 40만2000원을 기록했다.

 

5060세대의 금융 태도는 바람직하나 지식은 모자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생명의 지난해 보험계약대출 연체경험은 2040세대 65.7%, 5060세대는 52.0%로 13.7%포인트 낮았다. 신용대출 분석결과도 비슷하다. 지난해 한화생명 신용대출 유지고객 자료를 분석하자 연체경험 있는 2040세대는 55.6%, 5060세대의 경우 27.6%로 절반 수준에 그쳤다.

 

금융감독원에서 성인 2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5060세대의 금융이해력이 턱 없이 낮았다. 이자에 대한 개념과 단리 계산, 정보획득과 금융상품 선택과 관련된 낙제점을 받았다. 따라서 5060세대의 금융지식 학습이 필요한 시점을 맞고 있다.

 

한화생명은 이번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통해 5060세대가 금융상품간 차이를 구분할 수 있는 수준까지 교육받아야 할 필요성을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