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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중공업


현대중공업 권오갑號, 닻올린 한국조선해양’ 순항할까?

새롭게 출범한 한국조선해양 사령탑 맡아
해외 공정거래 당국의 ‘결합 심사’ 앞둬
노동계와의 ‘상생·화합’ 여부 주목

 

[FETV=박광원 기자] 현대중공업은 최근 중간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의 출범일(분할 등기일) 이사회를 열고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68)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법인분할)로 새롭게 출범하는 한국조선해양의 사령탑을 맡은 권 부회장은 현대중공업그룹 대주주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최측근 인사로 알려져 있다. 그는 그룹의 컨트롤타워 격인 한국조선해양을 이끄는 동시에 대우조선해양 인수 작업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중책을 맡았다.

 

한국조선해양은 산하에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을 포함해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거느리게 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은 4개 조선사의 ‘컨트롤타워’로 투자사업과 R&D와 엔지니어링 기능을 통합한 기술중심회사로 거듭날 예정이다.

 

그룹의 초대 대표를 맡게 된 권 부회장의 어깨는 특히나 무겁다. 그는 지금껏 현대중공업 내에서 조선통합법인 추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특히, 그는 위기에 처한 현대중공업의 구원투수 역할을 했다는 평이다. 2014년에 2조원가량의 적자를 낸 현대중공업을 2년만인 2016년 흑자전환을 이뤄냈다. 또 권 부회장은 구조조정과 희망퇴직 등 민감한 현안에도 개입하며 업계 내에서 높은 신임을 받고 있다.

 

권 부회장의 어깨는 특히나 무겁다. 그는 새롭게 출범하는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에 취임되는 동시에 낮아진 ‘조선강국’의 위상을 높여야 하는 책임까지 짊어졌다. 거기에 최근 현대중공업 노조의 반발로 권 회장의 부담은 상당할 것으로 추측된다.

 

현재 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1일부터 회계법인 등을 통해 문서 실사, 인터넷을 통한 데이터 열람 등을 해왔지만, 노조의 반발에 가로막혀 현장 실사를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우조선해양의 핵심 생산시설인 옥포조선소 현장 실사도 노조 반발로 인해 진행되지 못했다.

 

일각에서는 지역사회와 정치권까지 노조와 같은 목소리를 내면서 "자칫하다 인수합병의 동력을 상실하는 것 아닌가"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관측됐다. 가장 큰 고비는 6월에 개최하는 해외 공정거래 당국의 결합 심사다. 자국 소비자와 산업 보호를 내세우는 EU(유럽연합)·중국·일본·미국 등 최소 해외 10개국인 공정거래 당국의 견제를 뚫어야 한다. 이중 한 나라의 승인을 받지 못해도 합병은 사실상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업계는 상황이 좋지 않다고 보고 있다. EU는 지난 13일 프랑스에서 열린 OECD 조선 부회에서 합병에 대해 “정부의 도움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세계조선시장이 왜곡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일본교통부 역시 “세계 조선업 생태계를 훼손할 우려가 있다”며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현대중공업은 EU와 중국 등 주요국 공정거래 당국의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할 전략을 마련하는데 고심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결합심사를 위한 막바지 사전 작업 중”이라며 “6월 둘째주 전까지 현장실사를 마무리한 뒤 국내를 시작으로 해외 결합심사를 순차적으로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권오갑 부회장은 합병 진행 과정에서 노동계의 거센 반발을 해결해야 할뿐 아니라, 인수합병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영업에 타격을 입을 수 있는 만큼 철저한 준비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합병을 완료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