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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보험 인슈어테크 활용해 혁신서비스 제공 확대”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챗봇, 블록체인 활용

 

[FETV=길나영 기자] 금융감독원은 보험업계가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인공지능(AI)·블록체인 등을 활용한 인슈어테크(InsurTech)로 혁신서비스 제공을 확대할 것이라고 21일 밝혔다.

 

‘인슈어테크’는 보험업무 각 분야에 핀테크 기술을 융합해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AIA생명과 흥국생명은 텔레매틱스·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사물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전송하고 수집된 외부 데이터를 이용해 보험료 할인 등에 활용하고 있다.

 

보험회사가 계약자의 건강습관에 관한 정보(운동, 식습관, 정기검진 등 예방적 의료행위)를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에서 수집해 인센티브(보험료할인, 캐쉬백 등)를 부여한다.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 현대해상은 텔레매틱스 기술을 활용해 통신사 네비게이션(T맵) 또는 운행정보기록장치(ODB)에서 수집한 운전자의 운전습관(주행거리, 급가속, 급감속, 급출발 등)을 분석해 보험료를 할인하는 자동차 보험을 출시했다.

 

또 빅데이터를 이용해 고객상담 내역, 소비패턴, 신용정보, 보험상품검색 기록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고 있다.

 

보험사는 계약자와 유사한 연령·직업·소득 그룹을 추출해 유사그룹내 고객이 가장 많이 가입하고 있는 보험계약을 미가입 고객에게 추천하는 등추가 구매 가능 고객을 예측해 영업대상을 추출한다. 고객, 모집인, 계약 속성 등을 분석해 신규 계약의 사고발생 위험을 예측하고 위험수준이 낮은 경우 자동으로 보험계약을 인수하기도 한다.

 

빅데이터는 보험사기 방지에도 활용되고 있다. 보험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사기 방지시스템을 구축해 보험사기 관련 고위험군을 자동 분류해 심사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인공지능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지능화된 챗봇을 활용한 고객상담 및 계약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안내장 서류 검수, 보험증권발행, 고객정보 입력 등의 단순·반복 업무는 로봇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자동화하고 있다.

 

아울러 보험금 청구시 본인인증, 보험증권 위조검증 등 일부 업무에 블록체인 기술을 시범적용 중으로 점차 적용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이같은 인슈어테크 기술적용이 확대될 경우 업무처리 자동화 및 간소화를 통해 계약심사, 고객 응대 등 보험업무처리에 비용절감, 업무처리 효율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