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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펠리세이드 돌풍’ 현대차 1분기 영업이익 8249억원…작년 比 21.1% 증가

매출액 23조9870억원 6.9% 증가…순이익 8295억원 24.2% 증가
팰리세이드와 싼타페 등 글로벌 SUV 판매 호조에 수익성 회복
전망 불투명…“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구축할 것”

 

[FETV=김윤섭 기자] 현대차는 올해 1분기 매출액이 23조987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9% 증가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24일 공시했다.

 

또 1분기 영업이익은 8249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1.1% 증가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를 소폭 웃도는 수준이며 영업이익률은 3.4%로 지난해 1분기의 3.0%보다 0.4%포인트 높아졌다.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순이익은 8295억원으로 역시 작년 동기 대비 24.2% 증가했으며, 지난해 4분기(1297억원 적자)에서 흑자 전환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제네시스 G90와 팰리세이드 등 최근 출시한 신차들의 판매 호조가 제품 믹스(시장·제품별 판매 비율)와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며 "특히 팰리세이드가 싼타페와 SUV 판매 증가를 이끌어 1분기 수익성이 작년 동기대비 나아졌다"고 설명했다.

 

실제 팰리세이드는 산타페와 현대차의 SUV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다만 R&D 관련 비용 증가와 이종통화 하락에 따른 환율 영향으로 믹스 개선 효과가 일부 상쇄됐다.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기록한 도매 판매 기준 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감소한 102만1377대로 집계됐다. 국내에선 같은 기간 8.7% 증가한 18만3957대가 팔렸지만, 해외에선 4.9% 감소한 83만7240대의 실적을 기록했다.

 

SUV 차급의 판매 증가와 미국 시장의 인센티브 하향 안정화 등으로 자동차 부문의 매출은 증가했다. 여기에 금융부문의 중고차 수익 증가 요인이 더해져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9% 늘어난 23조987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반면 매출원가율은 글로벌 자동차 수요 감소로 인한 경재 심화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8%포인트 낮아진 83.7%로 나타났다. 영업부문 비용은 연구비와 신차 출시에 따른 판촉비용 증가로 10.8% 늘어난 3조878억원을 보였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1% 증가한 8249억원을 기록했으나 여전히 1조원에는 미치지 못했다. 영업이익률은 3.4%로 이 기간 0.4%포인트 상승했다.

 

현대차는 2017년 4분기 775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후 1조원의 벽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2018년 1분기 6813억원, 2분기 9508억원, 3분기 2889억원, 4분기 5011억원을 기록했다.

 

‘실적 상향등’의 신호탄을 쏜 현대차지만 국내외 악재는 여전하다. 글로벌 경제의 성장 둔화 우려가 꾸준한 가운데 자동차 산업의 저성장 기조로 불확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다.

 

현대차는 신차를 발판으로 판매 경쟁력을 확보하고, SUV 등 수요가 증가하는 차급의 공급을 늘려 회복세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시장에서의 신형 SUV 돌풍이 향후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국 시장에서도 다양한 신차가 판매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수한 성능의 신규 플랫폼을 적용하고 권역별 적합한 스펙을 적용해 생산ㆍ판매ㆍ수익성 통합을 통한 원가 구조 및 효율성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