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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이재현의 CJ제일제당 글로벌 만두시장 1위 노린다

만두 글로벌 매출 비중 50% 돌파.. ‘K-만두’ 쾌속질주
지난해 6400억원 이어 2020년 1조원 매출 세계 1위 목표
미국, 중국, 베트남 등 전략국가 투자 확대 및 현지화

[FETV=최남주 기자] 이재현 회장의 CJ제일제당이 세계 만두시장 1위 달성이라는 야심찬 글로벌 목표를 선언하고 나섰다. 대한민국 대표 만두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비비고 만두’를 앞세워 2020년 1조원 매출을 올리고 세계 만두시장 참피온 벨트까지 거머쥔다는 게 CJ제일제당의 각오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국내 및 해외 만두시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6400억원 상당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전년대비 20% 이상 늘어난 매출이다.

 

특히 만두매출 가운데 해외 비중이 50%를 넘어서는 등 글로벌 비중이 급상승했다. 미국과 중국, 베트남, 유럽 등 대륙별 생산거점을 기반으로 ‘비비고 만두’ 소비확대에 집중한 성과다. 만두가 ‘K-푸드 세계화’ 대표 품목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단면이란 게 CJ제일제당측 설며이다.

 

실제로 글로벌 만두 매출은 급상승하며 미래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지난 2015년 1240억원이던 글로벌 매출은 지난해 3420억원으로 2배 이상 치솟았다. 매출 비중도 2015년 40.9%에서 지난해 53.7%로 12.9%포인트 늘었다.

 

올핸 슈완스, 카히키, 마인프로스트 등 미국과 독일에서 인수한 현지업체와 협업 마케팅을 전개할 경우 가파른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는 것이다.

 

CJ제일제당은 2017년 글로벌 만두사업 강화를 위해 미국과 중국 중심의 생산기지를 베트남, 유럽으로 확대하며 대륙별 생산거점을 확보했다. 철저한 준비를 마친 지난해부터 ‘비비고 만두’의 세계적인 영향력 확대에 시동을 걸었다.

 

전략국가인 미국과 중국을 겨냥해 R&D 및 인프라에 투자하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는데 집중했다. 미국 동부에 제3 공장을 구축했고, 중국 베이징 인근 요성에 제2 공장도 건설했다. 특히 신규 생산거점의 경우 철저한 시장조사와 소비자 니즈, 식문화 트렌드 등을 분석, 현지인을 겨냥한 ‘비비고 만두’ 사업을 본격화했다.

 

CJ제일제당은 이같은 글로벌 전략에 힘입어 미국과 중국, 베트남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미국의 경우 지난해 만두시장에서 ‘비비고 만두’로 매출 2400억원을기록했다. 2010년 미국에 진출한 이후 2016년 처음으로 연매출 1000억을 돌파한데 이어 지난해엔 매출 2000억원 시대를 열었다.

 

CJ제일제당은 이같은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오는 2020년 매출 1조원을 목표하고 있다. 이중 70%를 해외 만두시장에서 달성, 현재 9% 수준인 글로벌 만두시장 점유율을 15%까지 끌어 올린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은 이를 통해 6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글로벌 만두시장에서 명실상부한 1위 기업으로 비상한다는 야심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비비고 만두를 통해 한국식 식문화 트렌드를 전파하고, 자연스러운 현지화 전략에 집중할 예정”이라면서 “글로벌 시장에서도 K-만두’ 열풍을 이어가는 글로벌 한식 대표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