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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속도내는 LG의 '스마트 업무환경' 구축

'제1회 LG AI 빅데이터 데이' 개최, 계열사 우수사례 공유

 

[FETV=정해균 기자] LG그룹이 '스마트 업무환경'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그룹은 8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인공지능(AI), 로봇,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스마트 업무환경을 만들고 있는 계열사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제1회 LG AI 빅데이터 데이'를 개최했다. LG사이언스파크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사장을 비롯해 김영섭 LG CNS 사장, 홍순국 LG전자 소재·생산기술원 사장 등 연구개발(R&D) 관련 경영진과 계열사 내 AI·빅데이터 개발자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최신 기술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LG전자는 사내 보고서를 직원 대신 써주는 로봇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다. 기존에 사람이 처리해야 했던 데이터 조회, 정리 등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를 대신해 주는 로봇이다. LG전자는 올해 초부터 최근까지 영업과 마케팅, 구매 등 12개 직군 120개 업무에 도입해 월 3000시간 이상의 단순 반복 업무가 줄였다.

 

LG화학은 'AI를 활용한 화학 신물질 후보 발굴'을 주제로, 연구 기간을 줄일 수 있는 AI 플랫폼을 발표했다.
물질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람이 일일이 실험을 진행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AI가 스스로 기존의 연구 데이터를 학습하고 예측해 적합한 후보물질을 발굴해서 추진한다.

 

이밖에 LG CNS는 상품기획부터 생산라인, 물류까지 제품을 만드는 전 과정에 AI,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통합 스마트공장 플랫폼인 '팩토바'를 소개했다. 팩토바를 활용하면 시장 조사, 제품 스펙 설정, 설계, 시제품 제작 등으로 통상 6개월 이상 걸렸던 상품기획 기간을 AI, 빅데이터 분석과 가상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2~3개월로 단축할 수 있다.

 

LG CNS는 LG전자 북미 세탁기 공장, LG디스플레이 OLED공장, 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등 LG 계열사 신규 공장에 우선적으로 팩토바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후 기존 공장에도 순차적으로 지능화 적용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LG 계열사들이 AI와 빅데이터를 적용해 내놓은 대표적인 제품 사례 등도 발표됐다.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AI 플랫폼인 '딥씽큐 2.0'과 안면 인식 정보를 통한 운전자 상태감지 시스템, LG CNS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디에이피'를 활용한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 등이다.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사장은 "계열사의 핵심 사업 역량과 기술력을 응집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그룹 차원의 '데이터 거버넌스'를 구축해 실질적 고객 가치로 연결되는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LG사이언스파크는 미래 선도 기술을 확보하고 빠른 실행으로 연결할 수 있는 조직 체계 정비 및 인프라 지원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어 나가는 심장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